이노션 월드와이드는 ‘2018 반려견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소비 트렌드’를 담은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조직인 디지털 커맨드 센터(Digital Command Center)에서 2017년 1월~12월 주요 포털사이트, 블로그 및 카페, 동호회 및 커뮤니티 등을 통해 생산된 반려견 관련 414만여건의 소셜 데이터의 키워드를 분석, 반려동물에 대한 트렌드를 종합해 전했다.

 

분석결과 기존의 ‘펫팸족’(Pet+Family)을 넘어 ‘펫미족’(Pet=Me)이 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것을 넘어 자신처럼 아끼면서 고급 소비재 구입도 망설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 형태의 펫러닝 △고급화된 전용 상품 및 서비스의 펫셔리 △적극적인 애정표현과 자랑하고 싶은 마음을 담은 펫부심 등 ‘3펫’ 트렌드를 더욱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펫러닝’은 반려견 교육이다. 최근 반려견과 관련된 각종 사고가 발생해 펫티켓(펫+에티켓)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자신의 반려견을 교육/훈련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등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펫러닝과 관련해 언급된 연관어는 동물보호법(2만200건), 훈련(7122건), 교육(4187건), 전문가(2378건), 안전(1549건) 등이 있다. 한편 반려견 안전관리 강화 조치를 담은 동물보호법 개정안도 통과돼 올해 3월부터 시행을 앞두고 있다.

 

‘펫셔리’는 반려견용 럭셔리 상품 및 서비스를 뜻한다. 반려견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동시에 애견인으로서 대리만족도 함께 추구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고급 펫상품 편집숍,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할 수 있는 카페, 호텔 및 레스토랑, 사람이 먹는 수준과 유사한 고급 수제간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 추세다.

실제로 사람이 먹는 수준과 거의 유사한 휴먼 그레이드 펫푸드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펫셔리 주요 키워드로는 카페(9만6735건), 미용(8만198건), 호텔(6만4354건), 수제간식(4만9655건) 등의 순으로 많이 언급됐다.

‘펫부심’은 반려견에 대한 적극적인 애정표현과 자랑을 뜻한다. 특히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이 펫부심 소통채널로 인기다. 분석에 사용된 소셜 데이터 중 인스타그램 버즈가 2013년 6.2%에서 2017년 96.1%로 큰 비중을 차지할 만큼 애견인들 사이에서 #멍스타그램, #개스타그램 같은 다양한 인기 해시태그 키워드를 달아 자신의 반려견의 사진과 일상을 공개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