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제네럴모터스)이 올해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완전히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GM과 한국GM은 13일 경영난을 겪는 한국GM에 대한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이 같은 군산 공장 폐쇄 결정 사실을 발표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라며 “최근 지속되고 있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한국GM 임직원, 군산 및 전북 지역 사회와 정부 관계자의 헌신과 지원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준중형차 크루즈와 다목적차량 올란도를 생산하던 한국GM 군산공장은 최근 3년간 가동률이 약 20%에 불과하다. 뿐만 아니라 가동률이 계속 하락해 지속적인 공장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고, 지금도 거의 생산이 중단된 상태다.

GM과 한국GM은 5월 말까지 군산 공장 폐쇄와 직원 약 2000명(계약직 포함)의 구조조정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노동조합과의 사전 협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군산공장 폐쇄를 둘러싼 잡음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정부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곧 공식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