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 정부 사이 신경전이 팽팽하게 펼쳐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참석차 방한한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의 지난 9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정부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거출한 10억엔을 반환하지 않는다고 말했음을 일본정부가 주장하자, 즉각 청와대가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사진= 청와대 제공

17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한일정상회담에 배석했던 니시무라 야스토시 관방 부장관은 16일 민영방송 BS후지에 출연해 "지난 9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한일 합의에 대해 '파기와 재교섭은 하지 않는다. 화해치유재단도 해산하지 않고 일본이 거출한 10억엔도 반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니시무라 부장관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마음이 치유되지 않으면 안된다'면서도 '조건을 붙이지는 않겠다'며 아베 총리에게 사죄 표명이나 추가조치를 요구하지 않았다"며 "이와 관련해 아베 총리는 '약속한 것을 실행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니시무라 부장관의 발언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거나 서로 입장이 달라 뉘앙스의 차이가 있다"며 "우리측은 위안부 합의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