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간의 구정 연휴가 순식간에 지나갔다. 1월 1일에 이미 다양한 다짐을 했겠지만, 한 번 더 ‘새해’를 맞이하며 1월 1일 이후로 느슨해졌던 결심을 다시 단단히 하기 좋은 시기다.
 
대표적인 새해 결심 중 하나인 다이어트도 마찬가지다.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이들을 위해 온갖 유행 다이어트를 총망라한 ‘다이어트 아이쇼핑’ 리스트를 만들었다.
 
알고 시작하자는 것뿐, 이 중에서 고를 필요는 없다. 결국 다이어트의 왕도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밖에 없기 때문이다. 
 
 
1. 황제 다이어트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은 많이 먹는 식이요법이다. 고기는 먹어도 되지만 밥과 빵 등 탄수화물 음식은 제한하고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체중을 감량시키지만 지속되면 ‘케톤증’의 염려가 있다. 한국에서는 ‘삼겹살 다이어트’ 등으로 변형되기도 했다. 
 
2.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와 비슷하지만, 지방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다이어트 붐이 일면서 한때 마트에서 버터를 구하기가 힘들었다는 이야기도 들렸다. 버터, 올리브유 등 천연 지방과 치즈, 달걀, 생선, 고기 등 단백질 식품, 채소를 먹으며 밥과 빵은 물론 바나나, 주스 등도 제한한다.
 
 
3. 원푸드 다이어트
 
말 그대로 일정 기간 한 가지 음식만 먹으며 독한 마음으로 살을 빼는 것이다. 하지만 세 끼 식사를 제대로 하면서 다이어트를 돕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거나 저녁 한 끼만 원푸드로 하는 등 방식은 다양하다. 과일, 곡류, 꿀, 채소 등 고를 수 있는 ‘원푸드’의 종류도 매우 많다. 
 
4. 덴마크 다이어트
 
탄수화물과 지방, 염분 섭취를 제한하고 삶은 달걀 및 채소가 주를 이루는 고단백 저열량 식단을 섭취하는 다이어트다. 덴마트 국립병원의 환자식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졌지만, 이 또한 근거없는 얘기라고도 한다. 체중 감량효과가 크지만 식이요법을 멈추면 요요현상도 크다. 
 
 
5. 1일1식
 
하루 한 끼만 먹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2PM 멤버 이준호, 배우 강예원의 다이어트법으로도 유명해졌다. 일본의 한 의사가 주장한 방법으로 하루에 단 한 끼만 먹되 마음껏 먹어도 된다고 한다. 현실적으로 사회 생활을 하며 평생 1일1식을 실천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6. 간헐적 단식
 
1일1식의 한계를 보완해 하루는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 다음 날은 한 끼만 먹거나 일주일에 2~3회 정도만 1일1식을 하는 식으로 ‘간헐적’인 단식을 하는 소식의 한 가지 방법이다. 식사 외의 간식을 모두 끊고 최대한 공복 상태를 오래 가게 해서 체중 감량 효과를 노린다.  
 
7.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
 
비타민이 많고 소화가 잘 되는 파인애플과 속을 편하게 해 주는 식초의 효능을 이용하는 체중 감량법으로, 일종의 ‘디톡스’ 다이어트다. 적절한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하루 3잔 정도 희석된 파인애플 식초를 마시는 방법으로, ‘바나나 식초’ 등 다양한 변용법도 존재한다. 
 
 
8.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
 
‘디톡스’의 원조 격인 레몬을 이용한 다이어트다. 레몬즙을 물에 타서 한 끼를 대체하거나, 단기간에 할 경우에는 일주일 정도 레몬즙과 물만 마시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단기간에 ‘몸의 독소’를 빼고 피부도 맑게 해 준다는 효과가 입소문을 탔지만, 장기간 진행하기는 어렵다. 
 
9. 바나나 다이어트 
 
가수 서인영이 유명하게 만든 다이어트 방법으로, 일종의 ‘원푸드’ 다이어트다. 아침 한 끼만 바나나 2개와 물로 대체하고, 점심과 저녁은 채소 중심의 소식을 하는 방식이다. 가수 전소미는 세 끼 모두 바나나 한 개씩으로 일주일간 먹는 보다 극단적인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