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4회 칸 영화제 공식 섹션인 비경쟁 부문에 초청된 영화 ‘비상선언’이 프랑스 현지 시각으로 16일 저녁 10시 15분, 칸 영화제 메인 상영관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식 상영됐다.

영화가 끝난 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자 객석에서는 환호와 함께 박수소리가 터져 나왔다. 뤼미에르 대극장 전원이 기립해 보내는 박수와 함께 약 10분동안 이어진 상영 후 세레모니는 감독과 배우까지 소감과 감사인사를 전한 후에도 지속됐다.

연출을 맡은 한재림 감독은 “장면마다 박수를 치고, 영화를 즐기는 모습에 너무 행복했고, 즐거웠다”며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진행된 월드 프리미어의 감회를 전했다.

참석한 세 배우에게도 마이크가 전달되며 관객들의 환호와 끊이지 않는 박수를 받았다. 칸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참석한 송강호는 아쉽게 심사 일정으로 ‘비상선언’의 월드 프리미어의 전체를 보지는 못했다며 “서울가서 꼭 보겠다.  재밌었다면 좋겠다”며 유쾌한 멘트를 전했다.

이병헌은 “이런 좋은 경험을 다시 한번 하게 되어서 너무 영광이고 감동스럽다”며 현장의 감동을 고스란히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임시완은 “긴장하면서 봤다. 선배님들과 함께 연기해 정말 영광이었다. 정말 감사하다”며 함께 칸 영화제에 참석한 감회를 전했다.

상영이 끝난 후 전 세계 영화 관계자들의 호평도 이어졌다. “완벽한 장르 영화의 탄생“이라는 극찬을 보낸 바 있는 칸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티에리 프리모는 상영이 끝나고도 “놀랄만큼 훌륭하다! 경탄스럽다”라며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다.

해외 언론들의 호평도 이어졌다. 프랑스 유력 영화전문월간지 CINEMATEASER는 “강렬하면서도 굉장히 현대적인 재난영화”, NY OBSERVER는 “무서울 정도로 시의적절한, 경이로운 긴장감의 항공 재난 영화”, AFP통신은 “2시간 30분이 눈 깜짝할 새 지나가버렸다“, Cinéma coréen는 “뜨거운 감동과 눈물로 극장을 나서게 만드는 영화”, ÉCRAN LARGE는  “긴장감 넘치는 좋은 장면들, 사회를 꿰뚫는 똑똑한 영화”라며 호평을 쏟아냈다. 이어서 프랑스 현지의 영향력 있는 매체들도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먼저 프랑스 현지의 영향력 있는 매체 LE JOURNAL DU DIMANCHE에서는 “팬데믹과 테러리즘, 지금의 우리에게 더욱 설득력 있는 영화”, 프랑스의 유력 문화 매체 TÉLÉRAMA는 “클래식하다! 잘 짜여졌다!”며 영화 ‘비상선언’이 새로운 기대작이 될 것임을 예고했다.

한편 영화 ‘비상선언’은 제 74회 칸 국제영화제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전 세계적 기대작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진=쇼박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