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 간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배송 건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였고 269개 시군구 중에서는 ‘강남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마켓 11번가가 론칭 10주년을 맞아 2008년부터 2017년까지의 구매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국 17개 광역시∙도의 10년간 배송현황을 살펴보면 배송지역 1위가 ‘경기도’(25.2%), 2위가 ‘서울특별시’(23.9%)였고 뒤이어 ‘부산광역시’(6.2%), ‘경상남도’(5.9%), ‘인천광역시’(5.5%), ‘경상북도’(4.4%), ‘대구광역시’(4.4%), ‘충청남도’(4.0%), ‘대전광역시’(3.1%), ‘전라북도’(3.0%) 순으로 수도권지역에 절반가량의 배송이 몰렸다.

전국 269개 시군구 기준으로 보면 ‘강남구’로 가장 많은 배송이 됐다. ‘강남구’의 누적 배송건수는 1476만여건으로 전국 시군구 평균 배송건수(279만여 건)보다 약 5.2배나 높았다. 이어 ‘송파구’(1080만여건), 경기도 ‘화성시’(1032만여건), ‘관악구’(986만여건), ‘서초구’(946만여건), 성남시 ‘분당구’(931만여건), ‘강서구’(917만여건), 경기도 ‘남양주시’(831만여건) 순이었다.

서울시 25개구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성 1인가구가 많이 거주한다고 알려진 ‘강남구’에서 11번가를 이용하는 주 고객층은 ‘30대 여성’(16.8%)이었고 쌀, 채소, 과일 등의 ‘농산’ 상품이 결제거래액 1위, ‘커피/생수/음료’가 결제건수 1위 품목으로 꼽혔다. 이 같은 결과는 ‘1인가구’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마트에서 무겁게 장을 보는 대신 온라인을 통해 먹거리를 주로 구매하는 패턴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관악구’는 도심접근성이 높고 다가구 주택이나 고시촌이 많아 학생이나 젊은 독신가구가 적응할 수 있는 입지조건을 갖춰 남성 1인가구 비중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30대 남성’(19.4%)이 고객수 1위를 차지했고 주로 편의점 상품권, 영화예매권과 같은 ‘e쿠폰’이나 ‘커피/생수/음료’ 등의 반복구매형 생필품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파구’ ‘서초구’ 등은 신규 입주나 이사로 인한 ‘TV’ 구매금액이 많았고 서울시 내 출산율이 높은 ‘구로구’ ‘노원구’ ‘강서구’ 등에서는 ‘TV’와 더불어 육아에 필요한 ‘물티슈’를 많이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10년간의 요일별, 시간대별 결제건수에 따른 ‘쇼핑 골든타임’도 분석했다. 일주일 중 가장 많은 결제가 이뤄진 요일은 ‘월요일’이었고, 하루 중 ‘오전11시’에 가장 많은 주문이 몰렸다.

월요일(18%)에는 결제비중이 가장 낮은 토요일(9%) 보다 2배나 더 많이 결제가 됐는데 빠른 배송이나 당일배송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배송이 바로 안 되는 주말보다 평일에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 하고, 주말 동안 오프라인에서 구경한 상품을 월요일에 가격비교를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패턴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또 오전11시는 직장인들은 출근 후 급한 오전근무를 처리한 후, 주부들은 오전 집안 일을 끝낸 시간으로 쇼핑에 최적화된 시간이다. 이 시간대에는 시간당 평균 결제건수보다 1.6배 많은 결제가 이뤄졌고 점심시간을 포함한 오전 11시부터 오후1시까지는 하루 중 19% 비중의 결제가 발생했다. 11번가는 이러한 고객 구매패턴을 반영한 타임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사진= 11번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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