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숍 다이소가 골목상권 침해를 주장하는 문구판매점 등 중소상공인과 상생 추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격하게 반발하는 모양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불공정거래 혐의로 조사를 받았던 다이소가 문구 관련 단체에 의한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 휩싸였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한국문구인연합회·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등 문구 관련 단체 3곳은 92.8%에 달하는 문구점들이 최근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조사를 발표하며, 다이소의 문구 판매 행태에 문제를 제기했다.

다이소 측은 국내 최대 문구 체인점을 운영하는 알파문구의 전철흥 부사장이 한국문구인연합회와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대표직을, 이동재 알파문구 회장이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다는 점을 거론하며 조사의 의도성에 문제를 제기했으나, 결국 지난 7일 자발적 상생안을 발표하며 중소상공인들과 상생 추구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사태가 다이소의 문구 판매 규제 수순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자,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반발하고 일어섰다.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다이소에서 문구 판매 계속할 수 있게 해 달라'는 청원이 17건이나 잇따라 올라오며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 것.

소비자들은 "동네 문방구들의 매출이 줄어들고 폐업 위기에 놓인 상황에 대해 다각적인 검토와 분석이 필요하다" "문구업계가 다이소처럼 가성비 높은 제품들을 많이 출시하면 되지 않나" "품질 개선을 통한 소비자들의 선택 권리를 높여라" "다이소를 없앤다고 해서 문구업계가 살아나는 것도 아닐 것" 등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다이소 측은 "자칫 협상이 시작되기도 전에 판 자체가 깨져서는 안된다"며 "자발적 상생안 발표 이후 이젠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동반위 등과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조율해야 할 시점”이라며 말을 아꼈다.

 

사진 = 다이소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