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Money 경제
ECB, 기준금리 계속 낮게 유지..."인플레 목표치 달성 위해"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준금리를 계속 낮게 유지했다.

EPA=연합뉴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간) ECB는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새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에 도달할 때까지 기준금리를 계속 낮게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돈 풀기 규모와 속도도 그대로 유지해 상향 조정한 인플레이션 목표치 달성을 위해 부양책을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ECB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통화정책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0%로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 역시 각각 -0.50%와 0.2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ECB는 물가상승률이 이달 초 상향 조정한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에 도달할 때까지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이나 현재보다 낮은 수준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금리정책의 방향을 미리 알려주는 포워드 가이던스를 새 통화정책전략에 따라 수정한 것이다. 이는 일시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 이상으로 상승하는 결과도 낳을 수 있다고 ECB는 덧붙였다.

ECB는 지난 8일 내놓은 새 통화정책전략에서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2% 바로 아래에서 2%로 18년 만에 상향 조정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경기를 부양하는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취한 조처"라고 전했다.

ECB의 포워드 가이던스 수정은 만장일치로 이뤄진 것은 아니다. 독일과 같이 경제규모 대비 부채가 적은 매파(통화긴축 선호)들은 물가 상승 압박이 더 세질 것으로 보고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