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형 변이가 조만간 국내 우세종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에서 "지난주 델타 변이(검출률)가 전체 감염자의 48%까지 올랐는데 빠르게 늘고 있어서 금주 상황상에서는 50%를 넘지 않겠는가 하는 예측이 객관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에 따르면 델타형 변이 검출률은 6월 4주 차(6.20∼26) 3.3%에 불과했으나 7월 3주 차(7.18∼24)에는 48.0%로 올랐다. 약 한 달 새 44.7%포인트(p) 상승했다. 추세 대로라면 조만간 5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변이 대응에 있어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전파 속도가 빠르고 전파력이 강하다는 것이지 비말(침방울)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감염되거나 특수한 대상에 있어 더 높은 전파력을 보이는 등 특성이 다른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델타 변이의 빠른 확산세다. 손 반장은 "여러 자료를 볼 때 델타 변이는 전파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전파력이 강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며 "통상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나 방역 대응 전략에서 놓치게 되는 부분, 즉 전파력을 충분히 억제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델타형 변이는 영국 유래 '알파형' 변이보다도 전파력이 1.64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세계 주요 국가에서 델타형 변이 감염자가 빠르게 증가하며 전체 감염자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우세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