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 주에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다 강력한 방역조치가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지금은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시행이 2주를 지나고 있는 시점으로, 효과를 지켜보면서 좀 더 강한 방역 조치가 필요할지 여부도 함께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일단 이번 주와 다음 주의 상황을 보면서 코로나19 유행 차단과 감소세로의 전환이 생각만큼 되지 않는다면 그 특성들을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수도권의 거리두기 4단계를 내달 8일까지 2주간 연장했음에도 4차 대유행의 기세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천896명으로, 국내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다를 기록했다.

다만 정부는 신규 확진자 발생 추세선을 볼 때 수도권에서 보이던 가파른 유행 증가세는 어느 정도 차단됐다고 진단했다.

거리두기 4단계에도 이동량이 크게 줄지 않은 이유에 대해 손 반장은 "코로나19와 함께 거리두기도 장기화돼 국민의 피로감이 큰 것이 주요 원인이고, 또 현 시기가 휴가철이어서 여행·이동 증가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고 해서 영국처럼 코로나19와 공존하는 방식으로 방역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할 수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