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의 마지막, 새 학기의 시작을 상징하는 3월을 준비할 때다. 3월은 학생들뿐 아니라 직장인들에게도 연말연시 분위기에서 벗어나 진정한 새 시작을 하는 시기다. 그런 만큼 평소의 소비습관과 수입 구조를 파악하고 저축과 투자 계획을 재정비하기에도 좋다.

금융 상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 은행의 예금, 적금 말고도 수많은 저축과 투자 수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 사회생활을 오래 할수록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뿐 아니라 대출, 연말정산, 생활 패턴에 맞는 신용카드 고르기, 부동산 매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지식이 필요해진다.

최근에는 은행이나 증권사를 찾아다니면서 알아보고 비교해야 했던 이런 정보를 쉽게 알려주는 온라인 앱이나 사이트가 많아져, 조금만 노력하면 ‘꿀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금융상품 추천 플랫폼, 핀다(FINDA)

금융상품 추천 플랫폼 핀다는 상당히 광범위한 금융 정보를 다루고 있다. 수입과 형편에 따라 할 만한 대출, 투자, 카드, 보험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또 현재 보유금액과 급여, 필요 지출액에 따라 매매 가능한 집의 가격과 전/월세 계산, 연말정산 모의계산, 투자 관련 목표 달성을 위한 매월 저축 계산기 등 유용한 계산기들을 제공해 구체적으로 저축과 투자 계획을 세울 수 있다. P2P 투자, 마이너스 통장, 자동차 대출 등 사람에 따라서는 생소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해서도 상황별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콘텐츠들이 돋보인다.

 

★저축은행 예/적금 비교앱, SB 톡톡

최근 금리가 인상되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시중 은행의 금리는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다. 때문에 정직하게 저축을 하는 것만으로는 이자로 얻는 이득이 여전히 크지 않다. 부실 위험을 감수하고도 저축은행을 찾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은 일반 은행과 달리 영업점이 흔치 않고, 금리 비교를 하기도 어려웠다. 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이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을 봤다. ‘SB톡톡’ 모바일 앱은 영업점 방문 없이도 비대면으로 저축은행 예/적금 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총 49개 저축은행의 상품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다. 신분증과 OTP만 있으면 쉽게 가입 가능하다.

 

★금융사 연동 스마트 온라인 가계부, 뱅크샐러드

앱이나 포털과 연계된 매우 많은 가계부(돈 관리)가 있지만, 개인의 세세한 입력 없이 운영될 수 있지 않으면 지속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다. 물론 카드사의 문자를 자동 반영하는 가계부는 많지만, 결국 자신의 돈이 금융기관마다 얼마나 있는지를 제대로 모르면 규모 있는 지출이 어려워진다. ‘뱅크샐러드’는 은행, 증권사, 카드회사와 연결돼 있어 ‘금융사 연동 추가’를 이용해 연동만 해 주면 한 눈에 가지고 있는 예금과 적금, 주식, 신용카드 결제액까지 볼 수 있어 편리하다. 자금관리 기능뿐 아니라 소비 패턴에 따른 재테크 정보와 연금, 핀테크까지 포괄하는 폭 넓은 투자 정보도 제공한다.

 

★신용카드 비교는 여기서, 카드고릴라

사실 소비패턴을 정비할 때 신용카드에 대해서는 항상 입장이 갈린다. ‘잘라버려라’라는 극단적인 의견부터 ‘그래도 있으면 요긴하다’는 미련까지 왔다갔다하기 마련인데, 무분별하게 소비하지 않고 어느 정도 수입과 지출의 큰 그림이 잡혀 있다면 ‘주력 카드’를 소비 패턴에 맞춰 정해두고 쓰면 좋긴 하다. 그런데 워낙 많은 카드가 있기 때문에 고르는 것도 쉽지 않다. ‘카드고릴라’는 신용카드의 혜택 비교 및 잘 나가는 카드의 랭킹 분석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생활 패턴에 맞춘 카드를 세세히 비교해보고 고를 수 있다. 타 사이트에 없는 프레스티지 카드 혜택 및 항공, 호텔 리뷰도 잘 정리돼 있는 것이 강점인데, 잘못하면 ‘역마살’을 자극할 수 있으니 유념하자.

 

사진출처=픽사베이, 각 앱 및 사이트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