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4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대북특별사절단 5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사진=SBS 방송 캡처

이번 특사단 파견은 앞서 북한 최고권력자인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했던 데 대한 답방 차원이다.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북특별사절단은 정 실장이 수석(단장)이며 단원은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청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라고 말했다. 사절단은 청와대 2명, 국정원 2명, 통일부 1명으로 구성됐다.

이어 윤 수석은 "사절단은 내일 특별기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방북한다"고 밝혔다.

장관급 인사 두 명이 대북 사절단으로 가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는 문 대통령의 남북, 북미를 둘러싼 문제해결 의지가 매우 큰 것으로 해석된다. 대북통인 서 원장과 대미통인 정 실장을 을 전면에 내세워 북한과의 대화 내용을 토대로 대미 소통까지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절단을 이끄는 정 실장은 미국과 긴밀한 협의를 주도하는 등 문재인 정부 초기 대외정책을 책임져왔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 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방남했을 때 2시간가량 오찬을 함께하며 핵 문제와 대외전략을 폭넓게 논의했다.

또 정 실장은 백악관 안보 핵심라인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인물로, 현 정부 출범 뒤 백악관 핵심인사인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등과 한미는 물론 남북·북미관계에 관해 꾸준히 논의해왔다.

함께 북한으로 향하는 서훈 원장은 2000년과 2007년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당시 대북 협상에 깊숙이 관여한 바 있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인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긴밀한 소통채널을 유지하고 있어 이번 대북사절단에 적역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대북특사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북한이 비핵화를 전제로 하는 북미대화에 나서고 이를 토대로 남북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내용의 친서를 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북정상회담 관련 논의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사절단은 방북 직후 정 실장은 미국을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정세 안정을 위한 대북공조 방향을 조율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