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콘텐츠를 활용한 영어 학습서, 자기계발서 성격 영어 학습서 등 10년 전까지만 해도 찾아볼 수 없었던 신개념 영어 학습 트렌드가 서점가를 이끌고 있다. 예스24는 지난 2008년부터 2018년 3월 4일까지 10년간 영어 학습서 판매 추이를 바탕으로 영어 학습서 최근 트렌드를 분석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인기 팟캐스트, TV 프로그램, 영화 내용 학습서 인기

예스24의 연도별 영어 학습서 분야 베스트셀러 순위에 따르면, 미디어를 통해 소개된 콘텐츠를 활용한 영어 학습서들이 2014년부터 1위를 지키고 있다. 최근 5년 동안에는 출간 전 영화, 팟캐스트, TV 프로그램 등 미디어를 통해 독자들에게 먼저 소개되고 큰 인기를 모은 영어 콘텐츠가 다시 단행본 형태로 출간되면서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일빵빵 입에 달고 사는 기초 영어

최근 몇 년 사이 팟캐스트를 통해 청취자수를 확보한 후 출간된 영어 학습서들은 영어 교육 시장에 반향을 일으켰다. 청취자수 5000만명을 돌파한 무료 영어회화 팟캐스트 ‘일빵빵’의 방송 내용을 담은 교재 '일빵빵 입에 달고 사는 기초 영어'는 2015년과 2016년 연간 1만5천부에 이르는 판매를 기록하며 2년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2017년 베스트셀러 1위는 팟캐스트 인기 영어강사 문성현의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으로 약 4만5천부 판매됐다.

영어 학습 관련의 예능 프로그램도 관련 학습서 인기몰이를 하는 추세다. '나의 영어 사춘기'는 연예인들의 영어 정복기를 다룬 tvN의 동명 예능 프로그램 인기에 힘입어 출간됐으며,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올해 1월 한달 간 가장 많이 팔린 책으로 등극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사진 = flickr

영어 공부하는 40대 늦깎이 학생 

뒤늦게 영어 학습서를 뒤적이는 40대~50대가 증가하며, 입문서, 회화 중심의 영어 학습서를 찾는 수요도 많아졌다. 영어 학습서의 내용별 선호도와 구매 연령대를 살펴보면, 40대는 작년 2017년 41.4%를 차지하며 2010년 28.4%와 비교해 13% 증가하며 연령대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예스24는 영어 학습서 판매가 20대~40대에 걸쳐 고르게 분포했던 과거와 다르게 최근 자기계발과 해외 여행, 직장 승진 시험 등을 위해 중장년층의 영어 공부 필요성이 증가한 점이 40대~50대들의 영어 학습서 구매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성별로 보면 과거에 비해 여성 독자들은 소폭 증가하고 남성 독자들은 감소했다.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자기계발서 성격 영어 학습서 출간 증가 

영어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에 초점을 둔 자기계발서 성격의 영어 학습서도 잇단 인기다. 일반적인 영어 학습서와 다르게 자기계발 성격의 영어 학습서는 영어 공부를 하면서 부딪히는 어려움과 해결책을 짚어주며 목표 달성을 위해 동기 부여를 해준다. 영어 공부에 매진하는 독자들을 위한 영어 학습서 출간도 부쩍 증가했다. 특히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는 전문 영어 강사가 아닌 방송PD가 알려주는 영어 공부법을 담은 내용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