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대표이사 배재훈) 노사가 마라톤 협상 끝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사진=HMM 제공

HMM은 지난 1일 14시부터 2일 아침 8시까지 장장 18시간 동안 진행한 임금협상에서 임금 합의안에 최종 서명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임금협상은 지난 6월 18일 육상노조를 시작으로 7월에는 해원노조와 각각 진행해 왔다. 오늘 합의안에 최종 서명하면서 77일 만에 마무리됐다.

주요 합의 내용은 임금인상 7.9%, 격려금 및 생산성 장려금 650%, 복지 개선 평균 약 2.7% 등이다. 또한 노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임금 경쟁력 회복 및 성과급 제도 마련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HMM 관계자는 “그간 협상이 장기화하면서 국민들께 자칫 물류대란이 일어날 수도 있겠다는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라며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과 해운업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 노사가 한발씩 양보해 합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임금협상을 계기로 노사가 함께 힘을 모아 해운 재건 완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HMM 노사는 이번 임금협상 타결을 계기로 글로벌 톱 클래스 선사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협상에는 배재훈 HMM 대표이사를 비롯해 김진만 육상노조위원장, 전정근 해원노조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