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까지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도쿄올림픽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연합뉴스

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계청의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서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9% 증가한 16조 1,996억원으로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로써 올해 1월~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8조 784억원을 기록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피자, 치킨 등 온라인 주문 후 배달되는 음식 서비스 거래액이 2조 3,7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5% 급증했다. 이 역시 상품군별 집계가 개편된 2017년 이래 최대치다.

또한 올해 폭염으로 에어컨 등 계절가전 거래가 늘면서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2조 623억원)도 전년 동월 대비 48.3% 증가했다. 

그 외 일반 음식료품(30.0%)과 생활용품(17.4%)도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에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문화·레저서비스(-11.0%), 화장품(-2.2%) 등 거래액은 줄었다.

통계청 관계자는 “도쿄올림픽 개최와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 음식과 즉석식품 등 거래가 늘었다”라며 “특히 올해 온라인쇼핑 거래액과 관련한 조사에서 대부분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33.8% 증가한 11조 7,139억원을 기록했다.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경신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도 72.3%로 역대 가장 높았다.

7월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28.3%였다. 운영 형태별로 보면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액은 29.7% 증가한 12조 3,708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11.7% 증가한 3조 8,28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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