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수목금토일 중 가장 '애매한' 날이라는 목요일, 일주일 중 ‘신선식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날이다.

 

11번가 최근 1년간(‘17년 3월 1일~’18년 2월 28일) 요일별 신선식품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주일 중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목요일’ 거래액 (19.8%)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산지 배송 시점을 고려해 미리 주말 먹거리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많아진 것이 이유로 추측된다. 

목요일의 뒤를 이어 거래액이 높은 요일은 ‘월요일’(16.9%) > ‘화요일’(15.6%) > ‘수요일’(15.4%) > ‘일요일’(12.2%) > ‘금요일’(11.6%) > ‘토요일’(8.6%) 순이었다. 야외 활동이 많은 주말에는 평일보다 신선식품 수요가 줄어들기도 했다.

고객들의 쇼핑 패턴은 요일별로 상반된 양상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월요일부터 화요일까지는 ‘곡물’·’채소’·’김치’ 같은 필수 상비 식품을, 수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육류’·’해산물’·’과일’처럼 주말 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금요일에서 일요일까지는 ‘안주’·’건어물’ 등 기호성 식품의 매출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11번가는 3월부터 매주 목요일을 ‘신선식품 데이’로 정하고, 그 날 하루 동안 최상의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1Day 1Deal’을 연다. 미국 캘리포니아산 항공 직송 ‘오렌지’(3/1이 공휴일인 관계로 3/5 판매), 당도와 산도 균형이 알맞게 분포된 ‘대저토마토' 등을 먼저 선보인 결과, 각각 단일상품으로 일 거래액 1억원 이상 판매되는 등 평소보다 30% 이상 높은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오늘(15일)은 캐나다산 항공직송 살아있는 ‘랍스터’(550g 내외)를 특가로 선보이며, 구입 후 25일까지 랍스터 구매 후기를 올린 고객 중 ‘좋아요’ 추천이 많은 총 11명에게 무료로 랍스터를 제공한다. 

지난해(1월~12월) 11번가에서는 ‘랍스터’가 포함된 ‘크랩류’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대비 24%나 증가한 바 있다. 이번 기획전에서 선보인 랍스터는 작년 연말 기획해 1월 초부터 물량 확보를 끝낸 상품이다.

SK플래닛 서법군 신선식품 팀장은 “최근 발표된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월(2,434억원) 온라인 농축수산물 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2,427억원) 14% 이상 증가하는 등 이미 온라인몰 효자 상품으로 굳건히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11번가 신선식품은 요일별·품목별로 상이하게 보이는 고객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상품에 새로운 활력을 넣고, 고객들에게 보다 실속 있는 쇼핑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11번가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