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하는 IT 기술 산업이 여행 산업에도 조금씩 스며들고 있다. 이에 호텔 체크인 과정은 더욱 간편해질 전망이다. 

 

호텔스닷컴이 최근 발표한 ‘여행자 모바일 이용 현황 조사(Mobile Travel Tracker)’에 따르면 IT 기술을 활용한 여행이 트렌드로 부상중인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인 여행객의 약 22%는 호텔 로비에서 줄을 서는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바일 체크인을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모바일 컨시어지를 통해 호텔에 도움을 요청하거나(8%) 스마트폰을 객실 열쇠로 활용하고(7%), 스마트폰으로 온도, 조명 등 객실 기능을 조절(6%)하는 등 호텔 내 IT 기술을 사용해봤다고 답했다.

미래의 호텔에서 가능할 것으로 상상되는 스마트폰 활용 기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을까?(복수응답) 해당 질문에는 많은 응답자들이 '스마트폰이 내 전용 비서처럼 호텔 근처 식당이나 교통편 예약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34%)을 꼽아 눈길을 모은다.

그 외 응답으로는 '스마트폰을 통한 셀프 호텔 체크인 기능'(22%) '스마트폰을 통한 조명, 온도, TV 등 객실 기능 조절 기능'(17%) '스마트폰에 객실 열쇠를 저장하는 기능'(15%) '스마트폰 터치 한번으로 룸 서비스를 주문하는 기능'(13%) '스마트폰 메시지로 호텔 프론트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능'(11%) 등이 이어졌다.

뿐만 아니라 ‘VR(가상현실)로 객실을 둘러보는 옵션이 호텔 예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항목에 한국인 여행객의 37%가 동의했다. 여기에 ‘VR 기능이 나의 미래 여행 소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항목에는 39%가 동의했다. VR이 여행 산업에 끼칠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기대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호텔스닷컴 김상범 대표 이사는 “아직 대중적이라고 말할 수준은 아니지만 여행의 과정, 특히 호텔 숙박 분야에서 편리한 IT 기술을 적극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번 조사결과의 인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며, “10박 숙박 결제 시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호텔스닷컴만의 특별한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이제는 일상이 된 여행을 더욱 실용적이고 합리적으로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 = 호텔스닷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