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이 소유주라고 의심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법인카드를 사용한 의혹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다스 임직원만 쓸 수 있는 법인카드가 만들어졌다는 JTBC ‘뉴스룸’ 보도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검찰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김 여사가 1990년대 중반부터 2007년까지 매달 수백만원씩 10년간 다스 법인카드로 4억원가량의 돈을 결제한 내역을 확인했다. 17일 방송된 ‘뉴스룸’ 역시 다스의 전 경리팀 관계자가 JTBC 취재진에게 법인카드 내역서가 2007년까지 배달됐다고 밝힌 사실을 전했다.

이 법인카드는 주로 업무와 무관한 백화점이나 아웃렛, 해외 면세점 등에서 사용됐으며 면세점에서 사용된 시기·장소와 김 여사의 출입국 기록도 일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도 지난 14일 소환조사 당시 처음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가 검찰이 증거자료를 제시하자 “이상은 회장 쪽에서 만들어준 것 같다”고 발언을 번복했다고 ‘뉴스룸’은 보도했다.

하지만 다스 법인카드는 사장을 비롯해 총무팀, 경리팀 그리고 ‘서울 사모님’ 등 5장 밖에 없을 만큼 발급이 극도로 제한적이었다. 이명박 대통령 측에서 소유자라고 주장하는 이상은 회장은 없었으며 다스 부사장조차 발급되지 않아 경리팀이 저녁 때는 법인카드를 가져가 대신 결제해주곤 했다는 게 내부자들의 증언이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검찰조사에서 해당 법인카드를 만든 건 자신이라고 털어놨으며 1990년대 중반쯤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법인카드를 만들어 건넸다고 했다.

검찰은 법인카드 사용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2007년에 중단됐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검찰은 사용 내역 4억원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이 사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내역도 추적 중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