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文解力)이란 단순히 글씨를 읽는 것이 아닌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뜻한다. 문해력은 비즈니스 업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최근 ‘현대판 문맹’이라는 신조어가 있듯 글을 읽어도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진=인크루트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이 지난 2~5일 직장인과 자영업자 등 1310명을 대상으로 ‘현대인의 문해·어휘력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와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먼저 보고서나 기획안 등 비교적 내용이 길고 전문용어가 많은 비즈니스 문서를 읽을 때 어려움을 느끼는지 응답자에게 물었다. 그 결과, △대부분 느낀다(6.3%) △종종 느낀다(44.5%)로 응답자의 과반은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반면 △거의 느끼지 않음(40.4%) △전혀 느끼지 않음(8.8%) 등 절반 가까운 이들은 문해·어휘력이 부족하지 않다고 자평했다.

문해·어휘력이 부족하다고 밝힌 사람들에게 학창시절 때보다 그 수준이 낮아졌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본 결과, 10명 중 8명 이상(89.4%)은 ‘그렇다’라고 답했다.

본인의 문해력이 낮아졌다고 평가한 이유(중복응답)로는 △메신저, SNS 활용으로 단조로워진 언어생활(95.4%)이 가장 많았고, 이어 △독서 부족(93.0%) △유튜브 등 영상 시청 증가(82.1%) △장문의 글읽기가 힘듦(67.7%) △한문 공부 부족(36.7%) 등을 이유로 들었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은 업무와 공부를 제외한 독서와 같은 자발적인 글읽기를 얼마나 하고 있을까? 응답자의 38.2%는 ‘일주일에 1~3번 한다’고 답했고, 20.1%는 ‘거의 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매일 글을 읽는다’는 응답은 전체의 4분의 1 정도(25.2%)였다.

앞으로 독서, 기사 정독, 관련 교육 참여 등 본인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 투자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89.9%의 응답자는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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