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추웠던 겨울엔 ‘도대체 언제 오냐’고 불만이었던 봄이 왔다. 그토록 바랐기에 마음껏 봄을 만끽하고 싶지만, 왠지 오후만 되면 잠이 쏟아져 난감하게 만든다.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계속 졸리고 식욕까지 떨어진다면 춘곤증을 의심해야한다.

  

‣ 춘곤증, 생체리듬 변화가 원인

춘곤증은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변하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시기에 나타나는 질환이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무엇보다도 해가 길어지는 봄이 되면서 생체리듬이 변화하게 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또 기온이 오르면서 겨울에 적응했던 피부와 근육이 따뜻한 기온에 맞추어지게 된다. 이와 동시에 수면, 일상생활 패턴이 변하면서 생체 리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춘곤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 6개월 이상 지속 된다면...만성 피로증후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졸음,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이 있다. 특히 겨우내 운동량이 부족한 컨디션에서 피로, 과로 등이 겹칠 때 심하게 나타난다. 이는 신체리듬이 회복되는 데 에너지를 쏟게 되어 신체 적응능력이 떨어져서 악화되기 때문이다.

이런 춘곤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지만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피로증후군 등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한다. 간염, 결핵, 당뇨 등 다른 질병과 증상이 비슷해 헷갈리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소화기관은 피로와 스트레스에 민감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 춘곤증 이겨내려면...운동‧식사‧생활 습관 개선

춘곤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 영양섭취,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체력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음주, 흡연, 카페인음료는 반드시 멀리해야하며 만약 자신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한다면 신경 써서 스트레스를 관리해야한다.

만약 밤에 잠을 푹 못자거나 코골이가 심하다면 춘곤증이 심해질 수 있어 낮잠을 자는 것도 방법이다. 또 격렬한 운동보다 스트레칭, 간단한 맨손체조, 가벼운 산책이 도움 된다.

 

사진=flickr.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