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최근 아르바이트 구직 의사가 있는 대학생 17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근무기간·근로조건·시급 등 이런저런 고충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고충을 덜어내기 위해선 대응 방법이 중요하다. 이제 막 아르바이트 구직에 나선 알바 새내기들을 위한 특급 ‘알바의 신기술’을 소개한다.

 

 

01. 날짜별 단기알바 알림 설정

‘원하는 기간만큼만 일할 알바를 찾기 어렵다’는 어려움은 알바몬앱의 기간별 알바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알바몬앱은 근무기간별로 아르바이트 채용공고를 분류, 원하는 기간에 맞춰 적합한 채용공고를 찾아볼 수 있다. 근무하려는 기간, 요일, 시간에 맞춰 아르바이트 채용공고를 제공하는데 각각의 조건에 근무지역과 업직종, 성별과 연령 등 상세 조건을 설정해 불필요하거나 원하지 않는 채용정보를 제외한 공고만을 골라내기 쉽게 제공한다. 특히 날짜별 단기알바를 이용하면, 내가 일하고 싶은 특정 날짜에만 일하는 단기 알바를 확인할 수 있다.

 

02. 지도에서 바로 찾는 ‘알바 핫스팟’

알바 구직도 위치기반 서비스로 한층 더 스마트해지고 있다. 알바몬앱에서 알바지도를 클릭하면 구직자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가까운 알바 핫스팟을 연결하거나, 거주지 주변 알바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자주 보는 위치를 ‘내 스팟’으로 등록해 두면, 이후 검색 없이 쉽게 지도상에서 내가 자주 가는 위치의 반경 내 아르바이트 공고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제공되는 공고 목록에서도 검색조건을 설정해 원하는 알바 채용정보만 찾아볼 수 있도록 검색을 고도화했다.

 

03. 걱정없이 찾는다 ‘안심알바’

각종 부당대우에 노출될까 염려스러운 알바 초년생들을 위해 올해 초 알바몬이 ‘안심알바 채용관’ 서비스를 오픈했다. 알바몬 안심알바 채용관은 구직자들이 안심하고 지원할 수 있는 알바공고만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 근로계약서 작성기업, 고용보험ㆍ산재보험ㆍ국민연금ㆍ건강보험 등 4대 사회보험 가입 기업, 기업 인증을 최종 완료한 기업들의 안전한 알바 채용공고를 만나볼 수 있다.

 

04. 전자근로계약서 서비스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기 위해선 근로계약서 작성이 필수다. 먼저 근로계약서 작성을 요구하기가 어려운 구직자들의 현실에 도움이 되기 위해 알바몬앱과 웹사이트에서 바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전자근로계약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바생과 기업회원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안전한 알바 채용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 알바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