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날로 증가하는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사진=픽사베이

서울시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고독사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늘(20일) 사회적 관계 형성, 맞춤형 공공서비스 지원, 공영장례 도입·지원 등 3대 분야에 걸친 ‘고독사 예방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 지역 1인‧2인가구는 전체(총 378만 가구)의 54%를 차지하며 과거 가족 중심 돌봄 체계가 무너지고 있다. 사망 이후 시신을 인수할 연고자가 없거나 알 수 없는 무연고사망자는 2013년 285건에서 2017년 366건으로 증가 추세다. 서울시의 ‘고독사 예방 대책’은 공공의 정책적 지원과 지역주민의 주도적인 관심과 노력이 결합한 새로운 사회적 안전망 시스템이 될 것으로 관심을 모은다.

 

‣ 고립된 1인가구 보살펴주는 ‘이웃살피미’

시는 17개 자치구 26개 지역에서 지역 주민이 직접 1인 가구를 찾아가 살피고, 이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이웃을 만들고 다양한 모임에 참여하도록 돕는 '이웃살피미'를 꾸려 반지하, 옥탑방, 고시원 등 주거취약지역에서 중장년 1인 가구 실태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서울시 제공

이웃살피미는 지역별 10명 안팎으로 꾸려져 가구 특성에 맞는 방문‧응대 매뉴얼을 가지고 1인 가구를 방문한다. 방문을 거부하는 1인 가구에는 건강음료 배달 등으로 안부를 확인하고, 개인 상태에 따라 밑반찬·목욕 쿠폰도 지원한다.

거동이 불편한 가구에는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해 움직임을 감지하는 '안부확인서비스'를 펼친다. 특히 병원·약국·집주인·편의점 등은 내원 환자가 다시 찾지 않거나, 관리비를 오랜 기간 밀리는 경우 등 이상 징후를 파악하면 동주민센터로 연락하는 '파수꾼' 역할을 맡는다.

 

‣ 1인가구 특성별 ‘맞춤형 서비스’

또한 서울시는 생계곤란, 질병, 실직, 은둔형 1인가구 등 취약 1인가구 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고독사 위험에 있는 1인가구에게는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를 현행 1회(30만 원)에서 최대 3회(90만 원)까지 확대 지원하고, 찾동 복지플래너가 방문상담 실시 후 필요시 사례관리로 연계해준다.
 

서울시 제공

질병이 있는 1인 가구에게는 정신건강검진, 만성질환 관리 같은 원스톱 의료서비스를 지원한다. 찾동 방문간호사 397명, 25개 보건소 및 9개 시립병원, 147개 정신의료기관 등이 연계 참여한다. 실직 등으로 인해 사회관계가 단절된 은둔형 중장년 1인가구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중심이 돼 일자리, 상담, 교육을 종합 지원한다.

  

‣ 존엄한 인생 마감을 위한 ‘공영장례서비스’

또 서울시는 누구나 존엄하게 삶을 마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공영장례'를 도입한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시 공영장례조례'가 22일 공포된다. 공영장례 지원 대상은 무연고 사망자뿐 아니라 기초생활수급자와 장례를 치를 능력이 없는 차상위 저소득층도 포함된다.

시는 장기적으로 지역사회가 함께 고인을 추모하는 마을 장례를 시범 도입하고, 유언장 작성이나 재산 기부 등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공영장례를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