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1일)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며 본격적인 봄이 시작된다는 ‘춘분(春分)’이지만, 날씨는 꽃샘추위가 절정에 달했다. 전국 기온이 평년보다 낮고, 찬바람도 강하게 불어 꽤 많이 쌀쌀하다.
 

21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엔 눈과 비가 내리며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일부 충청남부와 전북내륙, 경상도, 제주도산지에 대설특보까지 발효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강원영동과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에서 비 또는 눈이 오겠고, 낮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된다. 특히 이날과 22일 새벽에 강원영동과 경북, 경남내륙, 전북동부내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22일 새벽까지 예상되는 적설량은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는 5~20㎝, 강원동해안과 경북, 경남서부내륙, 전북동부내륙, 제주도산지는 3~10㎝, 충청도와 전북, 경남동해안, 경남내륙, 경기남부, 강원영서, 전남내륙 등은 1~5㎝, 충남서해안과 전남해안, 경남남해안은 1㎝내외다.

기온은 북동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평년보다 낮다. 낮 기온 역시 20일 보다 3~4도 가량 낮아 종일 춥겠다. 전남남해안과 경상해안, 제주도엔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대부분의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지역 별로 살펴보면 최저 기온 서울 1도, 수원 2도, 대전 1도, 대구 0도, 울산 영하 1도, 부산 0도, 제주 3도이고, 낮 최고 기온은 서울 6도, 수원 6도, 대전 4도, 대구 4도, 울산 4도, 부산 6도, 제주 6도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진=네이버 기상일보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