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이 억울한 심경을 전하며 언론사의 MBC 노조 탈퇴 이유, 자유한국당 입당을 결정한 이유를 밝혔다.

 

배현진 전 앵커[사진=연합뉴스]

21일 뉴스1은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진행된 배현진 전 MBC 아나운서와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배 전 앵커는 "죽은 물고기만이 강물을 따라 흘러간다. 어느 때는 욕을 먹더라도 버티고, 거슬러 가기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는 적어도 그런 용기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배 전 앵커는 MBC에서 함께 일한 선배로부터 한국당 입당 제의를 처음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후 한국당 실무진 측에서 타진을 해왔다는 것. 배 전 앵커는 "처음엔 나이가 너무 어린 게 아닌가 걱정을 했다"며 "(당 관계자 등은) '젊은 사람들이 정치에 많이 참여해야 한다' '그것은 핸디캡이 아닌 장점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용기를 북돋워줬다"며 생각을 바꾼 이유를 밝혔다. 

당내에서는 나경원 의원의 뒤를 이을 간판 여성 국회의원에 대한 기대가 가득한 가운데, 배 전 앵커는 "(그런 시각이) 싫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나 의원께서는 의원 생활을 열심히 하시면서 성과로 보여준 게 많다. 저는 아직 시작단계인 만큼 제 나름대로 당차게 해나가서 평가를 받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배 전 앵커는 MBC 노조 탈퇴 사유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다수를 차지하는 (MBC) 노조가 특정이념에 편향돼 있다"고 생각을 밝힌 뒤 "선거 직전마다 파업하며 (특정 세력의) 정치적 목적에 부합하고 있다고 생각해 노조를 탈퇴했다"고 말했다.

또한 자신이 '언론적폐' '언론장악의 수혜자'라는 공격이 '본보기식'으로 시작됐다며 "배현진을 나쁜 사람으로 프레임 씌우고 배현진이 보도하는 뉴스는 '나쁜 뉴스', 배현진을 고용한 경영진은 '나쁜 경영진' 이런 흐름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배 전 앵커는 "억울한 점도 많았지만 사람들의 이야기를 대변하는 사람으로서 개인적 이야기를 공론화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고,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해 말을 하지 않아 오해가 생겼다'며 "이제 앵커 신분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앞으로 더 자세히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 사회가 극단적으로 분열돼 있다고 생각을 밝힌 배 전 앵커는 언론사 내부부터 다양성을 인정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MBC와 관련해선 "제가 앵커로 활동하는 7년 동안 외압은 없었다"며 "굉장히 자유롭고 독립적인 환경에서 뉴스를 해왔다"고 자부했다. 

그러면서도 "거대 노조와 노조가 아닌 사람들 간에 소통이 자유로워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했다. 이어 "뉴스데스크 하차 후 구성된 MBC정상화위원회는 공교롭게 최대다수인 언론노조로만 구성돼 있다"며 "이들이 '너희 보도는 무조건 틀렸다'는 전제 하에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배 전 앵커는 "2012년 파업 때 현재 여당 인사들이 파업현장에 와서 독려를 하는 것을 보고 반기를 들었다"며 "언론독립은 스스로 쟁취해야 한다"고 언론사의 독립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정치권이 언론사 사장 선임에 관여하는 등 개입은 없어야 한다"며 "정치권 역할은 언론이 독립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해주는 데 그쳐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배 전 앵커는 '샤이보수'로 불리는, 한국당을 지지하면서도 말 못하는 분들이 주변에 많다며 "한국당의 변화하고 있으니 민심도 그에 따라 움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