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 LH 등은 다양한 소식을 알렸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이뤄 ‘창원 회원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지난 26일 개최된 창원 회원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임시총회에서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 

창원 회원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2동 480-31번지 일원 10만3,621㎡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7층 규모의 공동주택 19개 동 2,065세대 및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총공사비는 약 4,932억원이다. 각 회사별 지분은 현대엔지니어링 55%, 현대건설 45%이며, 현대엔지니어링이 주관사를 맡는다.

주택재개발구역 일대는 주택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어서 창원 구도심의 신흥 주거단지로 부각되고 있다. 이미 인근 회원1구역(999세대), 회원3구역(1,253세대)은 입주를 마쳤다. 양덕2구역(956세대), 양덕3구역(487세대), 양덕4구역(981세대), 합성2구역(663세대) 등의 정비사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향후 창원을 대표하는 주거타운으로 새롭게 조성될 전망된다.

또한 인근에 마산중, 마산고, 마산여고 등 마산의 전통 명문 학군이 자리잡고 있고, 반경 2km 이내에 KTX마산역, 마산고속터미널, 남해제1고속지선 서마산IC 등이 있어 우수한 광역교통망을 자랑한다. 

현대사업단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단일 브랜드에 걸맞은 디자인, 특화 설계에 양사의 뛰어난 시공 역량을 발휘해 창원 최고의 랜드마크 단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주 소감을 밝혔다. 

■ 롯데건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MOU 체결

사진=롯데건설 제공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이 지난 14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하 KCL)의 서초행정관리동에서 KCL과 ’건설공사 품질 향상 및 지속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무협력 및 정보 상호교류를 지원한다. 

롯데건설에 따르면 이번 협약에 따라 건설 현장 제품에 대한 기술 검증과 연구 개발, 특수 시험 분야 시험·평가 등을 교류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롯데건설은 전사 품질 역량 강화를 위해 기술연구원 산하에 품질관리팀을 운영 중이며, 품질관리자 인력 운영, 품질 문서·체계 표준화, 현장 품질 지원 활동 등을 통해 품질 하자 저감을 위한 선도적 예방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 외에도 전국 우수 품질검사 전문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체계적인 자재 품질관리를 통해 롯데건설 현장에 반입되는 모든 자재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롯데건설의 전반적인 품질향상 방안의 하나로, 국내 최고 수준의 품질검사 전문기관을 통해 현장에 반입되는 자재들의 성능과 품질을 검증하겠다”라며 “이를 통해 업계 최고의 품질관리 체계를 마련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 LH 주거생활서비스, 입주민 지원 효과 매우 높아

사진=연합뉴스

 LH가 임대주택 입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행 중인 주거생활서비스가 투입 비용 대비 3배 이상의 편익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LH에 따르면 연구용역은 23개 서비스 중 가장 대표성 있는 작은 도서관 활성화, 돌봄나눔둥지, 무지개 돌봄사원 등 총 3개 서비스를 대상이다. 

분석 결과, 3개 사업의 SROI는 투입된 총 가치 1점 대비 3.32점으로 측정됐으며, 작은 도서관 활성화 사업 4.31점, 돌봄나눔둥지 사업 4.29점, 무지개 돌봄사원 사업 3.23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은 도서관 활성화, 돌봄나눔둥지 사업에 대한 주거생활서비스 이용자 설문 조사에서는 ‘생활 편의성 및 삶의 질 향상’, ‘임대주택 거주 만족도 상승’, ‘자녀 교육에 도움’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국서비스경영학회의 과업총괄 책임자인 유한주 숭실대 교수는 “분석대상 주거생활서비스 SROI 평균 점수가 3점대 이상이고, 그 중 작은 도서관 활성화 사업과 돌봄나눔둥지 사업이 4점대 이상으로 높게 나왔다”라며 “사회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투자에 대한 투자 수익률을 모두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앞서 LH는 지난 2016년 주거생활서비스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등 전국 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생활지원사업 수행 체계를 구축했다. 지난해까지 전국 959개 단지, 79만 명의 입주민에게 총 185억 원을 투입해 23개 서비스를 제공했다.

LH 관계자는 “이번 집중 분석한 3개 서비스뿐만 아니라 나머지 20개 서비스에 대해서도 SROI 툴킷(Toolkit)을 활용해 지속해서 효과성을 측정할 예정”이라며 “주거생활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입주민과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