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밤 10시 40분 방송되는 KBS 2TV ‘표리부동’에는 오종혁이 출연한다.

1995년 6월 12일 아침, 서울 은평구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현장으로 출동한 소방대원들은 빠르게 화재를 진압하고 굳게 닫혀있던 화장실 문을 열었다. 물이 가득 찬 욕조에 치과의사였던 31살 여성과 돌이 막 지난 딸이 사망한 채 발견됐다. 두 사람의 사체에서 끈으로 목을 조른 교살 흔적을 발견한 경찰은 살해 사건으로 보고 수사를 시작한다.

사건 발생 당시 건물을 드나든 외부인이 없었다는 경비원의 진술과 어지럽혀지지 않은 범행 현장, 귀중품을 노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경찰은 집 내부 구조를 잘 아는 사람의 범행이라고 추정했다.

건물 외부인이 아니며, 집 구조를 잘 아는 자. 즉, 경찰은 외과의사였던 피해자의 남편을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하고, 사건 발생 82일 만에 살인과 방화 혐의로 긴급 구속했다.

재판정에 선 남편에게 재판부는 모녀를 살인한 혐의로 사형을 판결했다. 이에 남편은 스위스의 유명 법의학자 ‘토마스 크롬페치’ 교수를 법장에 세우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무려 8년에 걸친 치열한 법정 공방 끝에 유력한 용의자인 남편은 무죄 선고를 확정 받고, 이 사건은 영구 미제 사건으로 남게 된다.

그로부터 17년 후인 2011년 1월, 서울 마포구에서 이와 매우 유사한 사건이 발생한다. 어느 가정집 욕실에서 출산을 3주 앞둔 만삭의 임산부가 사망한 채 발견된 것이다. 부검 결과 사인은 질식사. 외부 침입 흔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경찰은 이번에도 남편을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한다.

유명 대학 병원 의사로 재직 중이던 남편은 캐나다의 유명 법의학자 ‘마이클 스벤 플라넨 박사’를 법정에 세우면서까지 끝까지 결백을 주장했다. 피해자들의 억울한 죽음에 얽힌 비밀을 풀지 못했던 17년 전의 악몽이 또다시 되풀이되는 것일까. 2년 3개월 동안 이어진 팽팽한 진실 공방 끝에, 대법원은 만삭 부인 살인사건의 진범을 남편이라고 최종 판결했다.

오는 29일 밤 10시 40분 KBS 2TV ‘표리부동’에서 ‘치과의사 모녀살인사건’과 ‘만삭 의사부인살인 사건’의 숨겨진 미스터리가 낱낱이 밝혀진다.

사진=KBS ‘표리부동’ 영상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