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아르바이트 브랜드 1위에 ‘CJ올리브영’이 꼽혔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및 알바구직자 2360명을 대상으로 ‘알바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29.8%의 선호도를 얻은 CJ올리브영이 1위에 꼽혔다. 2위는 △스타벅스(22.9%), 3위는 △투썸플레이스(19.2%)가 각각 차지했으며 △롯데백화점(14.2%) △GS25(12.2%)가 나란히 브랜드알바 선호도 TOP5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 △던킨도너츠(10.3%), △파리바게뜨(10.0%), △할리스커피(9.8%), △CU(9.4%), △CJ푸드빌(9.0%) 등이 차례로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10위권에 올랐다.

브랜드알바 선호도는 성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여성 알바생들은 △CJ올리브영(33.1%)을 1위로 꼽은 것에 비해, 남성 알바생들은 △스타벅스(19.3%)를 1위로 꼽아 차이가 있었다. 이어 여성들은 △스타벅스(23.9%), △투썸플레이스(20.7%), △롯데백화점(12.9%) △던킨도너츠(11.4%)를 알바 선호 브랜드 TOP5로 꼽았으며, 남성들은 스타벅스에 이어 △롯데백화점(18.7%) △CJ올리브영(18.0%) △GS25(15.6%) △CU(15.1%)를 꼽아 차이가 있었다.

알바생들이 일하고 싶은 아르바이트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는 평소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다. ‘해당 브랜드를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로 꼽은 이유는 무엇인가?’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60.2%가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라서(*복수응답 결과, 응답률)’를 택했다. 2위는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30.8%)’가 차지한 가운데,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을 것 같아서(28.6%)’ ‘일할 수 있는 매장이 많아서(24.7%)’를 이유로 꼽은 알바생도 많았다.

이밖에 ‘다른 데보다 급여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16.4%)’, ‘이미 일해본 경험이 있어서(15.2%)’, ‘향후 취업하고 싶은 회사, 브랜드라서(10.7%)’, ‘알바생들 사이에 평판이 좋아서(8.5%)’, ‘취업 가산점 등 취업연계 제도가 있다고 들어서(4.0%)’ 등의 이유가 뒤따랐다.

앞으로 알바를 할 때 브랜드 알바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알바생의 75.8%가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그렇다면 브랜드매장과 사업장에서 일해본 알바생들은 브랜드 알바가 더 좋다고 느낄까. 응답자 중 이미 브랜드 알바를 경험했다고 밝힌 알바생 1878명에게 브랜드 알바라서 다른 아르바이트와 다르다고 느낀 것이 있는지를 물은 결과 47.7%가 ‘특별히 다른 점을 느끼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반면 40.7%의 알바생은 ‘브랜드 알바라서 좋은 점이 더 많다고 느꼈다’고 답했다. ‘나쁜 점이 더 많다고 느꼈다’는 알바생은 11.6%였다.

경험자들이 느끼는 브랜드 알바의 장점 1위는 △유니폼 지급(48.2%)이 차지했다. 2위는 △업무매뉴얼이 있어 업무를 숙지하기 좋았다(41.3%)가, 3위는 △휴게시간 및 공간이 별도로 주어졌다(33.7%)가 각각 차지했다. 4위는 △더 높은 시급(33.2%)이, 5위는 △직원 할인 및 무료이용권 등 의외의 이득(29.8%)이 차지했다.

사진= 알바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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