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미투
김생민 '미투' 폭로, 탄식이 길어지는 이유

2일 정오부터 방송인 김생민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 차트의 정상을 지키고 있다. 올 초부터 연달아 미투 폭로가 수십건씩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생민의 성추문은 대중에게 비교할 수 없이 거대한 충격을 안기고 있다.

 

KBS2 제공


김생민에게 전성기를 가져다준 '김생민의 영수증'이 출범한지 꼬박 1년이 지났다. 지난해 4월 팟캐스트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 코너로 시작된 '김생민의 영수증'은 생활 속 절약 실천법을 알려주며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재무설계에 능통한 김생민이 시청자들의 한달 치 영수증을 꼼꼼히 검토해주고 남긴 유쾌하고 현실적인 소비 조언들이 인기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김생민은 합리적인 소비에는 '알러빗' '그레잇', 납득할 수 없는 덴 가차없이 '스튜핏!'을 외치며 지난 한 해의 유행어를 주도했다. '김생민의 영수증'은 팟캐스트 사상 처음으로 지상파에 진출하며 브라운관을 강타했으며, 그 밖의 다양한 인기 예능에서도 서로 앞다투며 김생민 모시기에 총력을 가했다.

KBS2 '김생민의 영수증'으로 정규편성된 뒤, 지상파에서까지 이어진 김생민의 자린고비 어록과 치밀한 분석은 기존의 '구두쇠' 캐릭터들과는 다른 전에 없던 매력으로 대중에게 어필했다. 순식간에 '통장요정 김생민 팬카페'가 만들어지며 그의 팬덤이 조성됐고, 각양각색의 기업들은 그의 절약정신을 살린 각종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대중이 김생민에게 푹 빠진 이유는 한 편의 드라마 같은 그의 인생 때문이었다. 리포터 생활로 연예계 생활을 버텨온 그가 데뷔 25년이 돼서야 제 1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그 기나긴 세월은 대중을 감동시키고, 여타 연예인과는 다른 결의 친근함을 느끼게 만들기 충분했다. 

사람들은 뒤늦게 빛을 본 김생민을 향해 아낌없이 응원을 퍼붓는 것은 물론, 우리와 마찬가지로 '월급쟁이'의 삶을 살아온 그에게서 우리네 삶의 모습을 발견하며 동질감을 느꼈다. 지난해 여름 김생민이 '라디오스타'에 출연했을 적, 김구라를 비롯한 MC와 패널들이 그를 대하는 태도로 '그사세 논란'이 불거졌을 때에도 네티즌들이 마치 가족처럼 분노한 것이 바로 그 이유였을테다. 

'라스' 논란 이후, 김생민은 보란듯이 대세 행보를 이어나갔다. 시간이 흘러 2018년 4월 현재 기준, 그가 계약한 광고만 해도 게임, 쇼핑몰, 식품, 보험, 자동차 광고 등 총 20여개다.

하지만 이날 불거진 김생민의 성추행 논란으로 인해 이 모든 기업들이 어마어마한 타격을 입게 됐다. 이날 다수의 매체에 따르면 김생민이 출연한 광고들은 줄줄이 방송이 불가능하게 된 실정이다. 계약을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손해배상 소송이 진행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광고계 뿐만 아니라 그가 출연 중인 온갖 프로그램의 제작진들도 골머리를 앓게 됐다. 현재 김생민은 20년 넘게 리포터, MC로 활동한 KBS2 '연예가중계'와 MBC '출발! 비디오 여행'를 비롯해 SBS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TV 동물동장', KBS2 '김생민의 영수증', MBC '전지적 참견시점', MBN '오늘 쉴래요?', MTN '김생민의 비즈정보쇼', YTN '원 포인트 생활상식', tvN '짠내투어' 등에 출연중이다. 또한 방송사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참가자들이 6개월 동안 천만 원의 종잣돈을 모으는 도전을 그린 프로그램 '호모 이코노미쿠스 시즌2'의 출연도 확정된 상황이다.

김생민은 이날 성추문 보도가 나간 후, 피해자들은 물론 자신을 믿고 응원해주던 대중에게도 사과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정확한 거취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인 상태다. 한 여름밤의 꿈처럼 7개월만의 전성기가 끝이 나버린 김생민. 그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취할지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에디터 이유나  misskendrick@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이유나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태연, 사연 숨긴 SNS 심경글…무슨 일? "죄다 이별 뿐" icon'1인가구 인기' 오피스텔, 수도권-지방 매매·전월세값 '양극화' icon이선희X조용필X서현, 평양 공연서 ‘부상 투혼’…"반드시 하겠다" 의지 icon‘동서양 액션전설’ 성룡·아널드 슈워제네거, 4월 스크린 노장투혼 icon4월, 눈여겨 봐야할 GS25∙세븐일레븐∙CU 편의점 행사 icon검찰, '성폭행 혐의' 안희정에 구속영장 재청구 "증거인멸 우려" icon'방배초등학교 인질극' 범인이 토로한 억울함 이유는? icon청소년·사이버 성범죄 다룬 ‘나를 기억해’ 유튜브 韓트렌드 1위 icon'냉부해' 장성규, 양희은 버전 '사랑을 했다' 모창 폭소 icon'키스 먼저 할까요' 김선아, 감우성 과거에 충격 "무덤에서 꺼내서라도…" icon'우리가 만난 기적' 고창석→김명민, 미스터리 영혼 체인지의 전말 (feat.첫방) icon'비행소녀' 김완선이 밝힌 #비혼라이프 #귀차니즘 #반려묘 icon'으라차차 와이키키' 고원희♥이이경, 김정현에 비밀 연애 발각 icon故 장자연 사건 재조사 확정…'미투'가 일궈낸 성과 icon文대통령-이효리, 제주 4.3 사건 추념식 오늘 참석...지상파방송 3사 생중계 icon박보검·박서준·양세종·정해인·윤성빈...광고계 접수한 20대 ‘대세남’ 5인 icon‘성폭행 혐의’ 김흥국, 5일 경찰 소환조사...상대 A씨에 2건 맞고소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sksk 2018-04-03 22:25:12

    김생민씨에게 상처받은 분 사랑과 용서의 마음으로 치유가 되시길… 김생민씨는 지금은 세상이 끝난 것 같겠지만 돈모으는 것보다 더욱 값진 것을 추구하며 살게 될 기회를 주신 여자분께 속죄와 감사하는 마음으로 아름다운 새출발하시길… 사랑으로 용서하고 극복하고 화합하는 사회가 되길… 과거의 상처나 미래의 허상이 아닌 주어진 현재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행복한 우리 모두가 되길…   삭제

    • 베로 2018-04-02 22:10:21

      무명의 시절을 벗어나 이제 좋은 전성기가 왔는데 7개월의 추락이라니... 정말 건실하고 모범적인 삶을 살았을 것 같은 분이었는데 너무나 안타깝네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