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이재용 부회장이 구속된 뒤 미래전략실 해체를 포함한 '경영 쇄신안'을 발표한 바 있는 삼성이 이후에도 논란이 돼왔던 '무노조 전략'을 유지하며 노조 와해를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JTBC ‘뉴스룸’은 이같은 내용을 보도하며 특히 검찰이 '다스 소송비 대납' 수사를 위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수천 건의 문건에는 사측이 조사한 노조원 가입과 탈퇴 현황 등이 담겨 있어서 노조와 검찰측은 이를 회사가 '사찰'을 벌인 정황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스룸’에 따르면 2013년 7월, 삼성전자 제품을 수리하는 서비스센터의 직원 약 400명이 노동조합을 출범시켰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삼성전자 서비스 지회'다. 무노조 경영을 표방해온 삼성그룹의 계열사 노조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였다.

삼성은 이때부터 2015년까지 약 2년 간 노조원 숫자의 변동 추이를 매주 면밀히 추적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 등에 따르면 최근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삼성전자 인사팀 직원의 외장 하드에서 발견된 문건에 이같은 내용이 담겨 있었다.

외장하드에는 일주일 단위로 작성된 노조원들의 가입과 탈퇴 현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노조에 가입, 탈퇴 이유까지도 상세히 담겼는데, 주변인들의 전언이나 당사자들의 소셜미디어 게시글까지 파악해 덧붙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측은 이에 대해 "불법사찰"이라는 입장이며 검찰 역시 삼성 경영진이 노조원들을 상대로 사실상 사찰을 벌인 정황으로 의심하고 있다. 현행법상 고용주가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을 간섭하거나 방해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삼성전자는 이와 관련해 "실무자들이 작성한 문건에 실행되지 않은 다양한 검토 의견이 포함됐을 수 있지만, 수사중인 사안이라 확인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 JTBC '뉴스룸'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