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이 ‘누가 아파트 가격을 올리는가’ 편에서 아파트 허위 매물과 담합 현실을 집중 조명했다.

 

 

3일 방송된 ‘PD수첩’에 따르면 서울 지역 아파트 평균 매매가 6억원을 넘었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 곳곳에서 아파트 값을 올리기 위한 탐욕스러운 담합이 부동산 시장을 교란시키는 상황이다.

최근 광진구의 한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우리 아파트 최하 평당 5000만원은 가야 정상”이라는 내용의 공고문이 붙었다. 이는 해당 아파트의 시세보다 2배 이상 높은 금액이다. 이 아파트는 최근 2억원 가량 매매가가 올랐다. 그러나 주민들은 아파트의 가치가 여전히 저평가돼 있다고 말한다. 이 아파트 부녀회는 ‘아파트 가치’ 상승을 위해 이에 비협조적인 부동산으로 가는 아파트 출입문까지 폐쇄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대단지 아파트 입주민 커뮤니티에서도 아파트 값 담합을 조장하는 글이 연이어 올라온다. 현재 해당 아파트 입주민 커뮤니티에는 집주인이 원하는 가격으로만 매물을 올리자는 글, 일부 입주민들이 원하는 가격보다 낮은 값의 매물을 허위 매물로 신고하는 방법 등이 공유되고 있다.

이에 제작진은 아파트 가격 상승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아파트 가격 담합이 의심되는 서울 인근지역의 30개 단지와 5000여 세대의 등기부 등본을 바탕으로 심층 취재했다.

이처럼 서울을 비롯해 아파트 값이 상승된 곳 대부분에서는 입주민 및 부녀회의 이기적인 담합을 비롯해 투기꾼들의 불법행태, 로또 청약 등이 창궐하며 비정상적인 아파트 가격 상승과 서민들의 전세 유목민 현상 고착화, 주거난 심화를 부채질하고 있다.

 

사진= MBC ‘PD수첩’ 방송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