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뮌헨의 중심인 마리엔광장을 가려고 나서려던 참이었다. 날씨를 확인하려고 창문을 열었는데, 나뭇가지 사이로 우중충한 하늘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금방이라도 눈이 쏟아질 것 같은 날씨였다.

 

창 밖으로 본 풍경

어김없이 숙소 창밖의 풍경도 찰칵.

유럽을 여행하다 보면 지겨울 정도로 많이 마주하게 되는 건물은 성당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옮겨 갈 때마다 빠짐없이 들어가보게 되는 이유는 워낙 많기도 하지만, 화려하고 웅장한 압도적인 느낌 때문일테다.

 

성당 안

조용히 뒤에서 바라보다가, 옆자리로 가서 앉아 보았다. 종교는 없지만, 당시 내겐 답답함과 간절함이 언제나 따라다녔기에 기도를 했다.

 

기도하는 사람들

스스로 간절함을 느껴서일까. 나 못지 않게 간절해보이는 사람들에게 저절로 시선이 갔다.

점심 식사는 독일식 족발로 유명한 슈바인학센과 흑맥주로 간단히 떼웠다. 크리스마스마켓이 열려 길거리는 사람들로 북적북적했다. 사람이 많은 걸 좋아하지 않는 나는 잠시 인적 드문 굴다리에 머무르기도 했다.

 

굴다리를 지나가다가

정해진 시간에 춤추는 인형이 나온다는 신 시청사 시계탑을 보려고 발걸음을 옮겼다. 매일 오전 11시에 10분간 작동하고, 5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는 낮 12시와 오후 5시에도 작동한다. 하지만 내가 간 12월에는 오후 5시에도 작동을 했다.

 

뮌헨 신 시청사 시계탑

노래가 나오며 인형들이 춤을 추는 그 10분간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다. 모두 핸드폰을 들어 사진을 찍었고, 나 또한 이 귀여운 광경을 영상으로 남겼다. 

 

시계탑을 바라보는 할아버지

시계탑을 바라보다가 옆을 돌아봤다. 어느 할아버지가 흐믓한 미소로 나를 바라보고 계셨다. 그 모습을 보고있자니, 나도 괜스레 미소가 나와 할아버지를 찍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신기하게도 독일에 머무르는 동안 그 미소가 하루도 잊혀지지 않았다. 마리엔광장에서 봤든 그 무엇보다도, 내겐 더욱 기억에 남는 장면이다.

뮌헨, 마리엔 광장에서의 기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