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뉴스엔

‘마린보이’ 박태환(27)이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대한체육회에 반발,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보류했던 중재 심리를 시작해달라고 요청했다.

박태환의 소속사인 팀지엠피㈜는 1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체육회의 선처를 기대하면서 CAS에 중재 심리를 보류해주도록 요청했었다"면서 "하지만 체육회가 오늘 문제의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존치하기로 확정함에 따라 더는 체육회의 선의에만 매달릴 수 없어서 부득이 CAS에 중재 심리를 시작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도핑의 중요성은 충분히 알고 있다. 하지만 박태환은 국제 규율에 따라 이미 징계를 받았다. 한 선수를 희생양으로 삼아 도핑 중요성을 강조하려 하는 것은 도가 너무 지나친 것 아닌가"라면서 "가혹한 규정 적용을 제고해 줄 것을 대한체육회에 간곡하게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대한체육회는 제3차 이사회를 열고 기존 국가대표 선발 규정을 개정하지 않기로 했다.

2014년 9월 도핑 양성반응이 나와 국제수영연맹(FINA)으로부터 18개월간 선수자격 정지의 징계를 받은 박태환은 올해 3월2일로 징계가 만료됐다.

그는 징계가 풀린 이후인 지난 4월 올림픽 국가대표 2차 선발전에 출전해 4개 종목에서 우승하며 FINA가 정한 리우 올림픽 A기준기록을 통과했다.

그러나 체육회는 '금지약물 복용, 약물사용 허용 또는 부추기는 행위로 징계처분을 받고 징계가 만료된 날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를 국가대표로 선발하지 못하도록 한 국가대표 선발 규정 제5조 6항에 따라 박태환을 오는 8월 열리는 리우 올림픽 국가대표로 선발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

박태환은 체육회 국가대표 선발 규정에 대해 지난 4월 말 CAS에 항소한 바 있다. CAS가 체육회와 박태환 측의 항소 절차를 재개하면 8월 리우 올림픽 이전에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