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들이 일제히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물벼락 갑질’을 보도했다.

 

사진= 뉴욕타임스 캡처

미국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14일(현지시각) 조 전무를 지난 2014년 '땅콩 분노'(nut rage) 사건을 일으켰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여동생으로 소개하며 광고회사 직원에게 폭언을 하고 물을 뿌렸다가 비난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조 전무가 '땅콩 분노' 사건이 일어났을 때 불특정한 적을 향해 언니 조 전 부사장의 '복수'를 다짐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사과한 적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위 ‘재벌’(Chaebol)로 불리는 대기업 경영 가문이 법 위에 군림한다고 여기는 한국인들은 이번 사건에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라며 "한국의 재벌은 부패 스캔들이나 형제간 싸움에 끊임없이 얽혀왔다"라고 전했다.

또한 '갑질'(Gapjil)이라는 단어를 "봉건시대 영주처럼 간부들이 부하 직원이나 하청업자를 괴롭히는 행위"라고 설명하며 "한국 경찰이 조 전무 사건에 대한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라고 보도했다.

AFP통신은 "조 전무의 행동이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라며 "청와대 홈페이지에 대한항공의 사명에서 '대한'을 제외하고 태극 문양을 쓰지 못하도록 해달라는 청원도 올라와 있다"라고 보도했다. 이어 "한국 재벌의 자녀들은 거만하거나 논란을 일으킬 행동으로 언론의 헤드라인을 자주 장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은 최근 며칠 동안 수천명이 청와대 홈페이지에 대한항공의 변화를 요구하는 청원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또 청원 중에는 회사 사명에서 ‘대한’을 제외하고, 태극 문양을 로고에 사용하지 못 하도록 해달라는 것도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 MBC뉴스 캡처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12일 ‘대한항공 또 파워하라 소동…’땅콩사건‘의 여동생“이라는 제목으로 조현민 전무 갑질 논란을 소개했다. ’파워하라’는 힘(power)과 괴롭힘(harassment)을 조합한 일본식 조어로, 상사에 의한 부하 괴롭힘을 가리는 말이다.

교도통신은 조현민 전무가 광고대행사 직원들과의 회에서 소리를 질러 화를 낸 뒤 물이 든 컵을 던진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며 조현민 전무가 2014년 ‘땅콩 리턴’ 사건을 일으킨 조현아 부사장의 동생이라고 소개했다.

후지TV는 관련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으며, 이 회사 계열 후지뉴스네트워크(FNN)는 인터넷판 뉴스에서 “언니 ‘땅콩 여왕’에 이어 이번에는 동생 ‘물 끼얹기 여왕’”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