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와 젊은층,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케이블TV와 IPTV를 해지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17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발표한 '유료방송 서비스 가입 추세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유료방송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해지한 가구 비율이 2015년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 해지율은 2015년 대비 약 2.2배가 됐다. 이는 KISDI 조사 이래 가장 높은 해지율이다.
유료방송 해지를 가구원수별로 살펴본 결과, 1인가구가 9.3%(2017년 기준)로 가장 높았다. 이어더 2인가구(6.61%), 3인 이상 가구(5.62%) 순이었다.
가구주연병별로는 만 35세 미만이 9.17%로 1위였다. 이어서 35~54세는 7.14%, 만 55세 이상은 6.06%로 조사됐다.
해지율은 월평균가구소득이 낮을수록 높았다. 월평균가구소득이 100만원 미만인 가구는 무려 11.23%나 해지했다. 반면 500만원 이상의 가구는 3.18%에 그쳐 큰 차이를 보였다.
유료방송 해지 후 재가입한 가구도 점점 줄어드는 추세다. 2012년 유료방송 서비스를 해지한 가구 가운데 2013년에 동일 서비스나 다른 서비스에 재가입한 경우는 67.48%였지만 2016년 유료방송을 해지한 뒤 2017년에 재가입한 비율은 44.94%로 낮아졌다.
보고서는 "국내 유료방송 시장은 가입자 수 증가 속도가 둔화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며 "가입자 확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보고서는 "유료방송사업자들은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 특성, 가입 유형에 따른 가구원의 미디어 이용행태 차이점을 잘 파악해 시장에 적절히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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