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는 올해 주요했던 사회 문화 이슈와 도서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1년 베스트셀러 트렌드 키워드 5가지를 '소설 대성황의 해' · '돈 되는 독서 생활' · '원작의 재발견' · '메타버스 A to Z' · '인생살이 참고서'로 명명했다.

#팬데믹 시대의 상처를 위로하다 '소설 대성황의 해'

사진=달러구트 꿈 백화점
사진=달러구트 꿈 백화점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으로 침체된 사회 분위기 속 따뜻한 공감과 다정한 위로를 담은 다양한 소설 문학들의 꾸준한 강세가 두드러진 한 해였다. 올해 예스24 '소설' 분야 도서 판매는 작년 대비 6.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친 일상에 희망과 긍정을 선물한 힐링 판타지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작년 7월 출간 이후 올해까지 50주 이상 종합 베스트셀러 10위권에 머물며 올해 최다 판매 도서 1위로 등극했다. 두 번째 이야기 '달러구트 꿈 백화점 2' 역시 올 하반기 출간 직후 9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지키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죽기 직전 주어진 인생의 두 번째 기회를 그린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또한 묵직한 삶의 울림을 전하며 4월 출간 이후 꾸준히 베스트셀러 상위를 유지했다. 서점가 힐링 판타지 열풍에 올해 '장르소설' 분야 내 '판타지' 도서 판매는 작년 대비 41.4%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세대 불문 경제 공부 학구열 '돈 되는 독서 생활'

사진=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
사진=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 전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투자 재테크 열풍은 올해도 그 기세를 이어갔고 서점가에는 이른바 '돈 되는 독서 생활' 바람이 불었다. 2021년 '경제 경영' 분야 도서 판매는 작년 대비 29.0% 증가했으며 그중 '투자/재테크' 분야 도서 판매 역시 작년 대비 49.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염블리' 염승환이 전하는 주식 투자 필수 지식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이 1월 출간 후 꾸준한 판매고를 올리며 올해 '투자/재테크' 분야 베스트셀러 1위 및 종합 베스트셀러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도 금융 천재 오건영의 똑똑한 투자 전략 '부의 시나리오'와 여의도 최고 트레이더 박병창의 상황별 매매 노하우 '매매의 기술' 등 실전 투자서들이 높은 비율로 종합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포진했다.

#흥행 콘텐츠 그 뿌리를 찾아서 '원작의 재발견'

사진=나빌레라
사진=나빌레라

TV 드라마와 영화를 비롯해 OTT 플랫폼에서 흥행한 영상 콘텐츠들의 원작 도서가 폭발적인 관심을 받은 한 해였다. 올 상반기에는 웰메이드로 호평받은 tvN 드라마 '나빌레라'의 원작 웹툰을 도서화한 '나빌레라'가, 하반기에는 SBS 드라마 '홍천기'의 원작 소설 '홍천기'가 미디어 방영일을 기점으로 각각 198.9%와 243.9%라는 큰 폭의 판매 성장률을 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10월에는 드니 빌뇌브 감독의 SF 영화 '듄'이 개봉한 뒤 흥행에 성공하며 프랭크 허버트 작가의 동명 원작 소설 '듄 신장판 전집 세트'와 '듄 신장판 1'이 537%의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디지털 지구와 미래 산업 전망 '메타버스 A to Z'

사진=메타버스
사진=메타버스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 맞이한 위드 코로나 국면, 미래 디지털 경제 생태계와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 변화를 예측하는 전망서들이 어느 때보다 주목 받았다. 특히 상반기 상승 궤도를 탄 '메타버스' 열풍이 하반기 본격적인 트렌드 주축으로 자리잡으면서 '메타버스' 키워드가 포함된 도서는 작년 단 1권에서 올해 50여 권 이상 활발하게 출간됐고 상반기 대비 하반기 129.7%의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 분기별 판매 데이터 역시 매 분기 큰 폭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메타버스에 대해 다룬 첫 국내 도서로 작년 12월 출간된 김상균 교수의 '메타버스'는 한 해 동안 지속적인 관심을 모으며 2021년 종합 베스트셀러 18위에 이름을 올렸다. 메타버스 산업 구조를 분석한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나 NFT 시장 패러다임 대전환을 소개한 'NFT 레볼루션' 등 '경제 경영' 분야에서 메타버스 산업과 미래 비즈니스 트렌드를 전망한 서적 출간이 잇따르며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뭘 아는 사람들의 와닿는 조언, '인생살이 참고서'

사진=그러라그래
사진=그러라그래

기성세대를 넘어 2030 MZ세대들의 인생 멘토이자 롤모델로 떠오른 가수 양희은과 유튜버 밀라논나의 에세이 역시 큰 반응을 얻었다. 지나온 삶의 소중한 순간들과 나답게 사는 인생을 그린 양희은의 '그러라 그래'는 4월 출간 이후 6주간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에 머물렀고 스스로를 지키며 정성껏 살아온 밀라논나의 빛나는 응원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는 8월 출간 이후 11주간 종합 베스트셀러 20위권에 머물며 많은 독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