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호가 수록곡 ‘ㅊ취했’에 피쳐링을 맡았던 소금(sogumm)의 울음소리가 담겨있다고 밝혔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사진=YG엔터테인먼트

송민호는 오늘(7일) 솔로 정규 3집 ‘TO INFINITY.’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TO INFINITY.’라는 앨범명처럼 송민호는 그간 무한한 성장과 가능성이 있는 곳을 향해 멈추지 않고 달려왔다. 그리고 자신의 음악 스펙트럼을 또 한 번 확장, 새로운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전 앨범에서는 “난 송민호다”라는걸 보여줬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한계없는 송민호를 보여줬다는게 차별점이라고 설명했다. ‘TO INFINITY.’의 앨범명에 대해 그는 영화 ‘토이스토리’ 등장인물 중 하나인 버즈의 대사를 인용했다며 작중 “‘무한한 우주 저 너머로’라는 대사가 있는데 거기서 착안했다”고 설명했다. 또 ‘저 너머로’는 팬덤 이너서클과 채워나갈 것이라고 팬 사랑을 표했다.

이번 앨범 작업을 위해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하며 동시에 JTBC ‘싱어게인’, Mnet ‘쇼미더머니10’ 등 예능 활동과 콘서트를 병행했던 그는 “몸이 하나 더 있었으면, 쌍둥이가 있었다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놔 눈길을 끌었다. 그러면서도 “다 너무 소중한 경험이었고 앨범 작업에 도움이 됐다. 피곤함만 남기는게 아니라 앨범 작업과 연관이 됐다”고 말했다.

이번 앨범 피쳐링 또한 릴보이, 개코, 바비, 소금, 선우정아 등 쟁쟁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이에 송민호는 “피쳐링으로 제곱으로 곡이 더 잘 살아난다”며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피쳐링 중 기억에 남는 순간에 대해 소금이 피쳐링한 곡 ‘ㅊ취했’을 꼽았다. 그는 “가이드버전을 보냈는데 ‘너무 슬퍼요’라며 문자가 오더라”며 “소금의 녹음 파일을 들어보니 울음소리가 담겨있었다. 그 울음소리를 꼭 살려야겠다 싶어서 실제 곡에 삽입됐다”고 덧붙여 놀라움을 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