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2일 하나은행, KB국민은행, 모아저축은행 등은 다양한 소식을 전했다. 

#하나은행, 이종 산업간 업무협약→’하나캐피탈 메타버스 Driving Zone’ 오픈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오렌지플래닛과 ‘금융-게임‘을 연계한 스타트업 성장지원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스타트업 육성,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나은행은 스타트업 지원을 통한 상생협력과 생활금융 관련 신사업발굴을 목적으로 2015년 ‘하나1Q 애자일랩’을 설립 하였으며 현재까지 12개 기수, 총 134개 기업을 발굴 육성하며 다양한 협업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있다.

‘오렌지플래닛’은 국내 게임시장의 대표기업 ‘스마일게이트’에서 차세대 창업가 지원을 위해 설립한 창업재단으로 2014년 이후 현재까지 총 272개의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누적 투자금액 4,433억원, 약 4,000여 개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수도권에 편중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부산, 전주 등의 지역센터를 통해 확대 운영하며 지역 스타트업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오렌지플래닛」전용 오피스 내‘하나1Q 애자일랩’입주를 통한 공간협력 ▲혁신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스타트업 공동투자 ▲스타트업 육성, 지원 프로그램 업무 협력을 진행하고 향후 협력 범위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사진=하나카드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 통합포인트인 하나머니의 송금 수수료를 횟수/금액과 상관없이 무제한 면제 서비스로 제공한다. 송금 한도도 대폭 상향하여 기존 하루 50만 머니의 송금 한도에서 1일 최대 1,000만 머니까지 송금이 가능해졌다. 하나머니 1머니가 1원임을 고려하면 하루 1천만원까지 ‘무료’로 송금 가능한 것.

하나멤버스 회원이면 ▲ 충전계좌 등록 시 1회 200만 머니, 1일 1,000만 머니까지 송금할 수 있다. 충전계좌를 등록하지 않더라도 1일 최대 200만 머니까지 송금이 가능하다. ▲ 송금 수수료가 무제한 면제인 부분도 눈에 띈다. 카카오페이 등 타 서비스들의 경우, 무료 송금 횟수에 제한이 있고, 이를 넘길 시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과 대조적이다.

하나멤버스는 하나머니의 송금한도 상향과 수수료 무제한 면제 시행에 대한 안내를 위해, 오는 26일까지 크리스마스 송금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하나멤버스 앱에서 메시지카드와 함께 하나머니를 송금하면 하나머니와 케이크를 제공한다. 참여하는 누구나 100 하나머니(1인 1회 한정)를 받을 수 있고 송금 금액에 대한 조건도 없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 100명에게는 투썸플레이스 생크림 케이크가 추가로 제공된다. 

사진=하나에프앤아이
사진=하나에프앤아이

하나에프앤아이는 NPL(부실채권) 담보자산 매각정보 안내 시스템인 ’H.N.I.S’를 신규 오픈했다고 밝혔다.

NPL은 금융기관의 ‘부실 대출금’과 ‘부실 지급 보증액’을 합친 것으로,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에 따른 여신 분류 가운데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에 해당하는 여신을 뜻한다. 

’H.N.I.S’는 하나에프앤아이가 관리하고 있는 NPL 담보자산의 상세 정보를 안내해주는 시스템으로 하나에프앤아이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현재 경매 진행 중이거나 경매 예정인 NPL 담보 부동산들을 지역, 용도, 감정가 등 원하는 조건에 맞춰 검색할 수 있다. 각 NPL 담보 부동산의 경매내용, 등기부현황, 매각주관 담당자 등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NPL 담보 부동산 중 하나에프앤아이가 직접 입지여건, 개발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추천하는 ’추천/유입물건’ 목록도 제공된다.

사진=하나캐피탈
사진=하나캐피탈

하나캐피탈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하나캐피탈 메타버스 Driving Zone’을 오픈한다. 업계 최초 메타버스 컨텐츠 제공으로 시공간 제약없이 하나캐피탈이 제공하는 다양한 경험을 가상 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다.

’하나캐피탈 메타버스 Driving Zone’은 네이버가 운영 중인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모바일 앱에서 ‘하나캐피탈’을 검색하면 체험할 수 있다. 가상공간의 실내외는 ▲드림카존 메타버스점 ▲메타버스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드림카존 메타버스점에서 각 층별로 다양한 컨셉의 자동차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으며, 야외의 메타버스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T자, S자 등 가상의 운전면허 기능시험 및 장애물 피하기 주행 코스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체험자를 대상으로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12월 22일부터 2022년 1월 5일까지 ’제페토’ 앱에서 하나캐피탈 계정을 팔로우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오늘(22일)과 29일 두 번에 걸쳐 하나캐피탈 공식 SNS 채널 라이브 방송에서 시청자를 대상으로 커피 쿠폰 및 텀블러 증정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임직원과 함께하는 에너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에너지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난방비를 지원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증가함에 따라 KB국민은행은 주택이 오래돼 난방이 되지 않는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에너지 취약계층 375가구에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에너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은 KB국민은행 임직원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KB국민은행의 임직원 연수 프로그램인 실시간 퀴즈쇼 ‘KB ACE Live-사회공헌 특별편’을 통해 사회공헌 관련 문제를 출제하고, 정답을 맞춘 임직원의 수에 따라 1인당 1만원의 기부금을 적립해 총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모아저축은행, 시각장애인 보이스피싱 금융사고 예방교육 및 후원금 전달

사진=모아저축은행
사진=모아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은 인천 미추홀구에 위치한 송암점자도서관을 방문하여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금융교육’이란 다문화, 노인, 장애인 등 금융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위법, 부당한 금융거래에 노출되기 쉬운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모아저축은행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이다.

모아저축은행은 송암점자도서관과의 협업을 통해 보이스피싱 유형별 피해사례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재와 맞춤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시각장애인 점자 도서 제공을 위한 후원금도 함께 전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