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회담 합의 내용을 담은 '판문점 선언'을 발표하자 외신들이 속보를 타진했다.
 

(사진=일본 NHK)

이날 두 정상은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음을 엄숙히 천명한다”며 “비무장지대를 실질적 평화지대로 만들고 적대행위의 수단을 철폐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한반도 긴장상태를 완화 시키고 전쟁위험 해소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겠다”라며 “어떤 형태 무력도 사용하지 않을 때 불가침 합의를 재확인 하겠다”고 전했다.

향후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중대사를 수시로 논의 하겠다”며 “동해선, 경의선 철도, 육로 연결로 교류를 이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하는 게 우리의 공동목표라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대담하게 오늘의 상황을 만들어 내고 통 큰 합의에 동의한 김 위원장의 용기와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판문점 선언 직후 AP와 로이터, AFP, dpa, 타스, 교도 등 국제 통신사들은 남북 정상이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남북 정상이 한반도 비핵화 약속을 재확인했으나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밝히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AFP통신은 남북 이산가족 상봉,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성지역 설치 등의 현안을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남북 정상이 공동선언에 서명했다” “문 대통령이 올 가을 평양을 방문한다” “남북 정상이 핵없는 한반도 실현이라는 목표를 확인했다”며 연달아 속보를 내보냈다.

NHK 역시 동시통역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선언에 서명한 이후 판문점 앞에 준비된 연단에서 연 선언 발표식을 생중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