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판문점 선언’이 천명된 가운데 주변국들이 한반도의 실질적 종전선언에 대한 입장을 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한국전쟁이 끝날 것이다! 미국과 모든 위대한 미국인은 한국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매우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고 전했다.

정전협정 체결 당사국이기도 한 미국이 판문점 선언에 대해 공개적으로 지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사일 발사와 핵 실험의 격렬한 한 해가 지나고 남북 간 역사적인 만남이 일어나고 있다"며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보고 환영한다"고 전했다. 판문점 선언이 공개된 뒤 기자들과 만난 아베 총리는 "이번 회담을 하게 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칭찬하고 싶다"며 "북한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강하게 기대한다. 앞으로 북한의 동향을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전화로 이번 회담 내용에 대해 직접 듣고 싶다"며 "납치와 핵·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한미일간, 중국 및 러시아와 확실히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루캉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남북 정상은 성공적으로 회담을 개최했다. 남북관계와 한반도 군사긴장 완화, 한반도 비핵화와 영구적 평화에 관한 공동인식 등에 관해 공동 선언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루캉 대변인은 "이번 회담에서 거둔 긍정적인 성과는 남북 간 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와 안정,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도움이 된다"며 "중국은 이와 관련해 축하와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설명했다.

또 남북을 한민족이라고 표현하며 "중국은 남북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상호 신뢰를 쌓고, 상호관계를 개선하는 것을 일관되게 지지했다. 남북이 이번 정상회담의 공동인식을 실천하고, 지속해서 화해와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하고 믿는다"고 부연했다.

러시아 드리므티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은 여러 차례 한반도 문제의 생명력 있고 확고한 해결은 양측의 직접 대화에 근거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면서 "우리는 남북 정상의 회동 자체와 발표된 회담 결과를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페스코프는 '남북 정상회담에 이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회담이 세계에 얼마나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보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문제 해결 과정은 전적으로 직접 대화에 근거해야 한다고 반복하고 싶다"면서 "이와 관련 오늘 직접 대화가 열린 것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하고 문제 해결을 진전시키는데 기여하는 다른 모든 회담도 당연히 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