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국가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연내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전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골자로 한 ‘판문점 선언’에 일제히 지지와 성원을 보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한국전쟁이 끝날 것이다! 미국과 모든 위대한 미국인은 한국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매우 자랑스러워해야 한다"고 공개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사일 발사와 핵 실험의 격렬한 한 해가 지나고 남북간 역사적인 만남이 일어나고 있다"며 환영 의사를 밝힌 뒤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오직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도 말했다.

중국 외교부는 루캉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통해 "이번 회담에서 거둔 긍정적인 성과는 남북 간 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와 안정,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도움이 된다"며 "중국은 이와 관련해 축하와 환영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은 한 민족"이라며 "유관 각국이 대화 추세를 유지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를 바란다. 중국은 이를 위해 계속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하기를 원한다"고 중국 역할론을 강조하기도 했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보고 환영한다. 이번 회담을 하게 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칭찬하고 싶다"고 환영하면서도 "북한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강하게 기대한다. 앞으로 북한의 동향을 주시할 것"이라고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러시아의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오늘 우리는 직접 대화가 열린 것을 봤으며 이는 일정한 전망을 갖고 있다"면서 "우리는 남북 정상의 회동 자체와 발표된 회담 결과를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과 서유럽의 집단안보동맹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옌스 스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오늘 가장 중요한 것은 남북 정상이 만난 사실을 환영한다는 점"이라며 "한반도 문제와 위기의 완전한 해결에 이르기까지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이것은 매우 중요한 첫걸음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파올로 젠틸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남한과 북한이 '전쟁이 끝났다'고 선언했다. 지금은 한국전쟁이 일어난 지 60년도 더 지난 시점"이라며 "미래는 불확실성으로 차 있지만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라고 강조했다.

프랑스 외무부는 공식성명을 통해 "프랑스는 양측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채택한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며 "이번 선언이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가 회복되는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핵무기 없는 한반도라는 공동목표를 위해 양측이 노력하겠다고 밝힌 그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은 "남북이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는 한편 양국관계를 개선하고 국경의 긴장을 완화하기로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북한이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마르코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교장관은 성명에서 "오늘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대해 약속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남북한 양측은 이런 진전을 가져온 데 대해 칭찬받을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스위스 외교부는 공식성명에서 "한반도의 핵, 군사 문제는 내부적 대화 절차로써만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두 정상이 오늘 밝힌 대로 건설적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이어가기를 거듭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