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석 전 의원의 중도사퇴로 공석이던 금융감독원장에 윤석헌(70) 서울대 객원교수가 내정됐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3일 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4일 오전 금융위원회가 임시 회의를 열어 윤 교수를 금감원장으로 임명 제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이 임명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한때 원승연 금감원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과 김오수 법무연수원장이 물망에 올랐지만 검증 절차를 거치며 금융개혁 의지와 금융정책에 대한 이해도 면에서 윤 교수가 앞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와대가 원하는 경제개혁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표적인 개혁 성향 금융경제학자로 꼽히는 윤 교수는 금융정책 자문기구인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장과 금융위원회 직속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혁신위 위원장으로 있으면서 윤 교수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 계좌에 대한 과징금 부과와 금융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한 분야는 과감한 외부 발탁으로 충격을 줘야 한다”며 금감원장 자리를 금융권과 '유착'된 관료에게 내주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문 정부 전까지 역대 금감원장 10명은 모두 금융 관료 출신이다. 소위 ‘모피아’(재무관료+마피아 합성어)가 독식한 셈이다.

앞서 현 정부의 첫 금감원장이었던 최흥식 전 원장은 하나금융 채용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취임 6개월 만에 낙마했다. 그 뒤 임명된 김기식 전 원장도 국회의원 시절 외유성 출장과 후원금 논란이 제기된 끝에 2주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