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9일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은 다양한 소식을 전했다. 

#하나은행, ‘2022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 수상→하나카드 서비스 일시중단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세계적 금융 전문지인 유로머니로부터 PB 부문 국가별 최고상인 ‘2022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과 ‘글로벌 최우수 클라이언트 서비스 PB은행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초고액 자산가 대상 자산관리 전문성 ▲MZ세대 대상 차별화된 서비스 ▲체계적인 자산관리 노하우 ▲디지털 혁신기술 및 데이터 관리 등 총 16개 평가항목 전 부문에서 모두 1위로 선정,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사진=하나카드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는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따른 온라인 서비스의 이용을 일시 제한한다. 이번 시스템 업그레이드는 최신 시스템으로의 교체를 통한 서비스 안정성 강화를 위해 실시된다. 서비스 제한 기간은 오는 13일 일요일 새벽 4시부터 7시까지 약 3시간 동안 진행된다.

 

이용 제한 서비스 대상은 ▲하나카드 홈페이지(PC, 모바일), 하나카드앱, 하나1Q페이앱, VIP홈페이지(PC, 모바일), G.Lab, Life Must Have, 하나멤버스 카드 결제, SMS 등이며, 제한 되는 서비스 주요 내용은 ▲ 홈페이지 / 하나카드앱 / 하나1Q페이앱 로그인 및 전체 거래 서비스(카드론, 현금서비스, 카드 신청 등), 하나1Q페이 간편 결제, 제휴 온라인 결제 가입 및 해지, 제휴결제카드 및 간편 결제 이용, 현장 할인, 무료 인증, 포인트 결제, 약정 할인 이용 등의 서비스가 제한된다.

이 외의 모든 오프라인 카드 결제는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하나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하나원큐페이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은행, 로블록스로 ‘메타버스와 금융의 연계’ 시도

사진=로블록스
사진=로블록스

KB국민은행은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를 활용해 금융서비스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최근 KB국민은행은 로블록스 내에 KB금융타운 베타버전을 만들어 가상영업점과 금융을 접목한 게임을 론칭했다.

가상영업점은 로블록스에 금융서비스의 접목 가능성을 검증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주식시세 등 외부 정보 연계, KB국민은행이 운영하는 KB화상상담서비스와 모바일브랜치의 연동, 아빠에게 용돈 조르기 서비스를 실험적으로 구현했다.

사용자의 금융교육을 목적으로 고안된 게임은 부동산을 구매하고 필요한 자금을 은행에서 대출받는 시나리오로 구성됐다. 대출은 로블록스 내 KB국민은행 가상영업점에서 받을 수 있으며 상환하지 못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 사용자는 보물찾기 등을 통해 게임머니를 획득하거나 신용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

#신한은행,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서비스 제공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신한 청년희망적금 가입대상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행한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는 만 19세~만 34세 청년을 대상으로 신한 쏠을 통해 신한 청년희망적금 가입대상 여부를 사전에 미리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가입대상 결과는 신청일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문자 알림을 통해 알 수 있고 가입대상자는 적금 가입 시 가입요건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고 신한 쏠 및 영업점에서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신한 청년희망적금은 청년의 안정적 자산 형성을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24개월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1천원부터 50만원까지 입금이 가능하며 기본이자 연 5.0%에 우대금리 최고 연 0.7%를 더해 최고 연 5.7% 금리를 제공한다.

가입대상은 만 19세~만 34세 이하인 청년으로 총 급여 3600만원 또는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이하의 개인소득 기준을 충족하고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아니면 가입이 가능하다.

한편, 신한은행은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시행에 발맞춰 2월 18일까지 이벤트를 시행한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에 참여하고 3월 31일까지 상품가입을 완료하면 선착순 1만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