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와이의 킬라우에아 화산 폭발에 따른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KBS 캡처

7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하와이제도에서 가장 큰 하와이 섬(일명 빅아일랜드) 동쪽 끝에 있는 킬라우에아 화산에서 용암이 나흘 째 흘러나오면서 지금까지 26채의 가옥이 피해를 입었다.

현지 전문가들은 항공 관측을 통해 분화구에서 흘러내린 용암이 레일라니 에스테이츠 구역의 가옥들을 차례차례 집어삼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인근 위험 지역 주민 1800여 명이 강제 대피한 가운데, 아직 사망자 등 인명피해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화산의 기세는 점점 강해지고 있다. 킬라우에아 화산 주변에서는 지난 주 약 1000여 회의 작은 지진이 있었고, 지난 4일 오전 강도 6.9의 큰 지진이 발생했다. 이 지진으로 균열이 생긴 후 용암 분출구가 늘고, 용암이 공중으로 치솟는 높이도 700m까지 높아졌다.

 

EPA=연합뉴스

킬라우에아 주변 하와이 화산국립공원 주변 관광객 2600여명은 이미 피신을 한 상태다. 하와이 관광청은 “화산은 리조트가 몰려 있는 오아후나 카우아이, 마우이 등과는 수백 마일 이상 떨어져 있어, 그 지역까지 피해를 입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83년 활동을 시작한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은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이다. 지난 4일 오전 화산 주변에서 규모 6.9 지진이 발생하면서 용암 분출이 더욱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