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5명 중 4명은 임원·팀장 등 관리자급 직장인에 불만사항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리자급에 불만을 느끼는 직장인의 경우, 그렇지 않은 직장인 그룹보다 회사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 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가 임원, 팀장 등을 제외한 팀원급 직장인 648명을 대상으로 ‘관리자급 직장인’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 78.4%가 관리자급 직장인에 불만사항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책임회피, 업무편향 등 △관리자 자질에 대한 불만(42.1%)을 가장 큰 불만사항으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실무능력 미흡 등 △업무관련 불만(32.7%), 야근 강요 등 △워라밸 관련 불만(26.0%), 주관적인 인사평가 등 △평가 관련 불만(25.4%) 등 다양한 불만사항이 이어졌다.

이처럼 관리자급 직장인에 대한 불만은 다양했지만 정작 불만사항을 얘기했다는 직장인은 소수였다. 잡코리아가 ‘불만사항을 얘기한 적’있는지 묻자 66.5%의 직장인이 불만사항을 얘기하지 않았다고 답한 것. 이들이 불만사항을 얘기하지 않은 이유를 조사한 결과 71.9%의 압도적인 응답률로 ‘크게 바뀔 것 같지 않아서’라는 답변이 1위에 올랐다.

이어 ‘불만사항을 얘기할 수 있는 비대면 창구가 없어서(28.1%)’, ‘성과 등에 영향을 줄 것 같아서(27.2%)’, ‘대부분의 직원들이 받아들이고 있어서(21.9%)’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실제 불만사항을 얘기했다고 답한 직장인(33.5%)에게 ‘불만사항을 얘기한 후 변화가 있었는지’ 묻자, 변화가 없었다는 답변이 67.6%를 기록했다.

한편 관리자급에 불만을 느끼는 직장인의 경우,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직장생활 스트레스가 높았다. △관리자에 불만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 그룹은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라는 답변이 6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관리자에 불만이 없다고 답한 그룹의 직장인들은 스트레스 정도가 ‘보통’이라는 답변이 52.1%로 가장 많았고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라는 답변은 9.3%로 적었다.

‘향후 관리자급에 대한 불만이 줄어들지’ 조사한 결과, ‘현재와 비슷(51.7%)’하거나 ‘오히려 불만이 늘어날 것(37.7%)’이라는 답변이 주를 이뤘다. 반면 10.6%는 관리자급 직장인에 대한 불만이 현재보다 줄어들 것이라 예측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