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오후 11시에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1번가의 올해 1분기 전체 거래액을 살펴 본 결과,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64%로 이용자 중 10명 중 6명이 모바일쇼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는 모바일 쇼핑의 거래액이 PC를 앞서기 시작한 최근 3년간(2016~2018년)의 이용자 빅데이터를 분석해 누가, 언제, 무엇을 주로 구매하는지 살펴봤다.
하루 중 모바일로 가장 많은 결제가 이뤄지는 시간대는 오후 11시, 즉 밤 11시였다. 밤 11시는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며 귀가를 하거나 잠들기 전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시간대로 '쇼핑하기 좋은 시간'이다.
이 시간대에는 시간대별 평균 결제건수 보다 약 1.8배나 많은 결제가 이뤄졌다. 또한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이자 주부들의 휴식시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사이에도 모바일 쇼핑이 많이 이뤄졌다.
연령대/시간대/카테고리를 교차 분석해 '누가', '몇 시'에 '무엇'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지도 살펴봤다.
결제 건수를 기준으로 보면, 직장초년생인 20대 후반~30대 고객들은 점심시간 직전 시간대인 '오전11시'에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달랐는데 '25세~29세'는 바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커피 e쿠폰'을, '30세~39세'는 육아에 필요한 '기저귀'를 가장 많이 구매했다.
'15세~24세' 연령대는 오후 10시~11시에 하루 중 가장 많은 결제를 했고 '화장품(페이스메이크업)'을 주로 구매했다.
연령대별 결제건수 상위 1~5위 품목을 분석하니 1020대는 주로 뷰티/패션용품을, 3040대는 기저귀/물티슈/커피 등의 생필품, 5060대는 과일/쌀/영양제/등산복 등의 신선식품, 건강관리용품을 주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나 각 연령대별 구매품목이 뚜렷하게 구분됨을 알 수 있었다.
성별 주 구매품목을 살펴보면, 남성은 모바일로 주로 '디지털/레저' 상품(휴대폰케이스, 운동화, 등산복, 캠핑용품 등)을 많이 구매했고 여성은 '마트/뷰티' 상품(커피, 과일, 기저귀, 메이크업 등)을 주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1월1일~5월15일) 모바일쇼핑에 가장 많은 금액을 쓴 고객층(거래액비중)은 30대 여성(26.3%)이었고, 뒤를 이어 30대 남성(17.6%), 40대 여성(17.1%), 40대 남성(15.6%), 20대 여성(8.1%), 20대 남성(4.6%) 순이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78조2천273억원) 중 61.1% 를 차지하는 47조8천360억원에 달하는데 이는 국내 대형마트 시장규모(약 40조원)를 앞지르는 수준이다.
한편, 모바일쇼핑의 폭발적인 성장 속에 11번가는 '모바일 엄지족'을 끌어들이기 위해 모바일 앱 전용 쿠폰 발급이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5월 한달 동안에는 매일 점심 12시 30분에 모바일 접속 고객 100명을 추첨해 커피 쿠폰을 랜덤으로 쏘는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루 중 모바일쇼핑을 많이 하는 시간대인 점심시간(오전11시~오후1시)을 겨냥한 행사로 매일 약 2만여 명의 고객들이 참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 ‘사람이 좋다’ 김민교♥︎이소영, 9년차 부부가 딩크족 고집하는 이유는?
-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손예진, 아쉬움 가득 종영인사 “아픔도 아름다웠다”
- ‘미스트리스’ 박병은, 최희서 불륜 알고도 미소 ‘소름’…이희준이 지목한 내연남
- 이엘, 김재욱 사진유출 논란에 SNS 비공개 전환…”장난으로 올린 것”
- 권창훈, 대표팀 소집 앞두고 아킬레스 부상…신태용호 ‘빨간불’
- ‘집사부일체’ 이승기, 법륜스님 묵언수행 권유에 ‘나대家 본능’ 꿈틀
- <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 10
- 김구라·남희석·김의성·배철수...시사프로 진행 연예인 ‘4대천왕’
- [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건강식 4
- 성인의 날...미혼 vs 기혼, 어른임을 실감한 결정적 순간은?
- 1인가구 편의점 장보기 확대...GS25, 소포장 신선식품 알뜰판매
- 뮤페·캠핑·등산·라이딩…아웃도어별 즐거움 더하는 맞춤형 먹거리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