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예진과 전미도, 김지현의 찬란하고 아름다웠던 서른아홉 살의 기록이 마침표를 찍었다.

어제(31일) 방송된 JTBC 수목드라마 ‘서른, 아홉’(극본 유영아/연출 김상호/제작 SLL, 롯데컬처웍스) 최종회 시청률은 8.9%(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 가구 기준)로,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사진=JTBC ‘서른, 아홉’ 영상 캡처
사진=JTBC ‘서른, 아홉’ 영상 캡처

이날 최종회에서는 사랑하는 이들의 보살핌 속에 행복한 추억만 안고 떠나간 정찬영(전미도)과 씩씩하게 살아가는 남은 이들의 모습을 비추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정찬영이 떠난 후 차미조(손예진)와 장주희(김지현)는 ‘찬영이 부모님 생일에 양평 가기’, ‘건강검진 챙기기’, ‘2주에 한 번 김진석(이무생)과 삼겹살에 소주 먹기’ 등 생전에 한 약속들을 수행하며 마흔을 지냈다. 여전히 정찬영의 부재가 익숙하진 않지만 그녀가 남긴 몫을 채우며 허전함을 대신했다.

모두가 기다려온 정찬영의 영화도 개봉됐지만 차미조는 선뜻 영화를 볼 결심이 서지 않았다. 이런 그녀에게 장주희는 예전 정찬영이 부탁했던 선물을 전했다. 카드에 쓰인 글씨체만 봐도 정찬영이 보낸 것임을 안 차미조는 뛰는 가슴을 부여잡고 그녀가 남긴 영상 편지를 열었다.

사진=JTBC ‘서른, 아홉’ 영상 캡처
사진=JTBC ‘서른, 아홉’ 영상 캡처

영상 속 정찬영의 편지에는 고척역에서 처음 만난 열여덟 차미조를 회상하며, 마흔 살의 안부, 특별한 장례식에 대한 고마움, 먼저 떠난 미안함과 아쉬움 등 애틋함이 가득 묻어났다. 

이어 “나한테 너는 있잖아... 아주아주 친밀하고 아주아주 소중해. 그러니까 나도 너를 친애한다는 말이야”라며 못다 한 이야기를 전했다. 눈물이 범벅된 얼굴로 웃고 있는 정찬영과 펑펑 우는 차미조의 모습이 시리고도 아름답게 펼쳐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