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가수 브랜드평판 1위에 방탄소년단이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는 2위 워너원, 3위 아이콘 순이었다.
30위 순위권 안에는 트와이스, 엑소, 레드벨벳, 여자친구, 위너, 세븐틴, 볼빨간사춘기, (여자)아이들, 마마무, 블랙핑크, 인피니트, 빅뱅, 황치열, 박효신, 모모랜드, 비투비, 오마이걸, 펜타곤, 아이유, 선미, 로꼬, 청하, 수지, JBJ, 윤종신, 닐로, 정승환이 있었다.
방탄소년단은 전날 미국 현지에서 열린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2년 연속 수상해 화제의 중심에 섰다. 더불어 지난해 창사 이래 최고 수익을 올린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역시 전세계적인 ‘방탄소년단’ 신드롬의 효과를 실감하게 만들어 눈길을 끈다.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9,356 미디어지수 2,195,956 소통지수 586,912 커뮤니티지수 3,665,2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7,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023,277보다 22.61% 상승했다.
2위, 워너원은 참여지수 841,428 미디어지수 2,109,493 소통지수 2,165,808 커뮤니티지수 4,235,7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52,516로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054,871보다 22.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3,939,104개보다 14.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참여 17.89% 하락, 브랜드 이슈 5.76% 하락, 브랜드 소통 28.69% 하락, 브랜드 확산 1.6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는 '기대하다, 최고, 행복하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빌보드, fake love , 유튜브'이 높게 나타났다. 방탄소년단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1.43%로 분석되었다."라고 빅데이터분석하였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관련기사
- 토핑보단 얼음으로 승부! 트렌드 변화 이끄는 빙수 5
- ‘미스 함무라비’ 고아라X김명수, 극과 극 케미 通했다! 시청률 4% 돌파
- 1인가구 편의점 장보기 확대...GS25, 소포장 신선식품 알뜰판매
- '우리가 만난 기적' 라미란, 사랑하기에 떠나보낸 애틋한 아내
- ‘라디오스타’ 김성령, 밥 잘 먹는 예쁜 누나의 20대 몸매 유지 비결
- 레트로-글램-고프코어…다양하게 변주되는 운동복 스타일 3
- [1인가구 살림팁] 카페의 핫 아이템, 커피가루 활용법 4
- 나경원, 의원실 직원 폭언 논란 사과...“교육 못한 제 불찰, 해당 비서 사직서 제출”
- ‘동상이몽2’ 소이현, 인교진 게임시간 줄이기 특급작전...2시간 시간설정
- 트와이스, 日 오리콘 신기록 경신 행진…”응원해준 팬들 덕분”
- ‘워너원고’ 옹성우X이대휘X헤이즈, 울라프 인형 교환 ‘최고의 1분’…음원 문의 폭주
- ‘고독한 미식가’ 한국 출장 편, 다음달 1일 첫 공개…박정아X성시경 깜짝 출연
- 엑소-첸백시, 日 첫 정규앨범 ‘MAGIC’ 오리콘 위클리 1위
- 샤이니, 정규 6집 스포일러 음원 공개…데뷔 10주년 장식
- 나경원 비서 박창훈, 전현직 대통령 운운한 폭언통화 “중학생에 참교육”
- ‘라이프 온 마스’ 정경호X박성웅, 쌍팔년도 스웨그 브로맨스...끈끈한 팀워크
- 정해인, 빙그레 따옴까지 ‘CF킹’ 등극...상큼 과즙美 발산
- [인터뷰] 힙한 EDM 듀오 정킬라...‘사운드 변태X트렌드 지존’의 디제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