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가수 브랜드평판 1위에 방탄소년단이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는 2위 워너원, 3위 아이콘 순이었다.
 

(사진=빌보드뮤직차트어워드 트위터)

30위 순위권 안에는 트와이스, 엑소, 레드벨벳, 여자친구, 위너, 세븐틴, 볼빨간사춘기, (여자)아이들, 마마무, 블랙핑크, 인피니트, 빅뱅, 황치열, 박효신, 모모랜드, 비투비, 오마이걸, 펜타곤, 아이유, 선미, 로꼬, 청하, 수지, JBJ, 윤종신, 닐로, 정승환이 있었다.

방탄소년단은 전날 미국 현지에서 열린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2년 연속 수상해 화제의 중심에 섰다. 더불어 지난해 창사 이래 최고 수익을 올린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역시 전세계적인 ‘방탄소년단’ 신드롬의 효과를 실감하게 만들어 눈길을 끈다.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9,356 미디어지수 2,195,956 소통지수 586,912 커뮤니티지수 3,665,2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37,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023,277보다 22.61% 상승했다.

2위, 워너원은 참여지수 841,428 미디어지수 2,109,493 소통지수 2,165,808 커뮤니티지수 4,235,7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52,516로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054,871보다 22.42% 하락했다.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3,939,104개보다 14.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참여 17.89% 하락, 브랜드 이슈 5.76% 하락, 브랜드 소통 28.69% 하락, 브랜드 확산 1.6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18년 5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는 '기대하다, 최고, 행복하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빌보드, fake love , 유튜브'이 높게 나타났다. 방탄소년단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1.43%로 분석되었다."라고 빅데이터분석하였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