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북-미 정상회담 조율을 위해 뉴욕을 방문할 것이라고 공식 확인했다.

   

사진=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 트위터 캡처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각) 트위터에 “북한 김영철 부위원장이 지금 뉴욕으로 향하고 있다”며 “내 편지에 대한 확실한 답변, 고맙다”고 적었다.

지난 24일 북한의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을 이유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북-미 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고 밝히면서 “언제든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하라”고 밝혔던 데 대해 북한이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부위원장 일행은 미국행을 위해 이날 중국 베이징에 도착했다. 김 부위원장은 미국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 북미정상회담을 최종 조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트위터에서 “우리는 북한과의 협상을 위해 위대한 팀을 배치했다. 현재 협상들이 정상회담과 그 이상을 위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7일부터 판문점 북쪽 지역 통일각에서 성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29일부터 싱가포르에서 조지프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과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동시다발적으로 의제와 의전 등에 관해 협상을 벌이고 있는 점을 재확인한 것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