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갈증 해소를 위한 ‘워터 콘셉트’ 혹은 '워터 커버'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의 손길이 늘고 있다. 순간적인 시원함을 주는 청량음료보다 건강하게 마실 수 있으면서 밋밋한 물보다는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이에 음료업계에서는 갈증 해소와 수분을 보충해주는 기본적 역할은 물론 항산화, 목 건강, 전해질 균형 등 건강 기능을 강조한 제품을 선보이며 여름철 성수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국내 최초로 기능 성분이 풍부한 검정보리를 사용한 차음료 ‘블랙보리’를 판매하고 있다. 보리차 특성상 이뇨작용이 없어 체내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 탁월하며 카페인, 설탕, 색소가 들어있지 않아 물 대용으로 건강하게 마실 수 있다. 웰빙식품인 보리는 성인병 및 암 예방에 좋은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비타민B, 기능성 아미노산 GABA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블랙보리의 주 원료로 활용된 검정보리는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보리 신품종으로, 일반 보리에 비해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4배, 식이섬유가 1.5배 많은 것이 특징이다.

CJ헬스케어는 이달 초 붉은색 히비스커스 꽃을 추가한 ‘히비스커스 헛개수’를 선보이며 여심 잡기에 나섰다. 몸매 관리에 관심이 많은 15~39세 여성 소비자를 겨냥해 ‘여자가 마시고 싶은 첫 번째 차(茶)’라는 슬로건의 ‘히비스커스 헛개수’를 출시한 것이다. 주원료인 히비스커스꽃은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무궁화과의 꽃으로, 여성 건강과 미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하이드록시시트릭산(HCA),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등이 함유돼 있다.

미세먼지와 황사의 영향으로 호흡기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면서 목 건강에 좋은 워터 콘셉트 음료도 속속 등장하는 중이다.

샘표의 차 전문 브랜드 순작은 최근 목 건강을 위한 ‘홍도라지차’를 출시했다. ​‘순작 홍도라지차’는 샘표와 GS리테일의 PB브랜드 ‘유어스’’가 함께 내놓은 제품으로 김동곤 식품명인이 엄선한 100% 국내산 도라지를 정성껏 찌고 덖은 후 순작만의 추출기법인 심증제다법을 결합해 맛과 향은 물론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잘 우러나도록 했다. 일반 도라지보다 사포닌 함량이 3배 이상 많으며 도라지 특유의 씁쓸한 맛 대신 부드럽고 구수한 맛이 강하다.

갈증 해소에 효과적인 이온음료도 워터 콘셉트 음료 트렌드에 발맞춰 물처럼 산뜻하고 가볍게 마실 수 있는 데일리 음료로 새롭게 탄생하고 있다.

동아오츠카는 최근 음료대신 생수를 즐기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포카리스웨트 이온워터’를 내놓았다. 수분과 전해질 보충을 위한 이온음료 기능은 유지하면서 깔끔하고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저칼로리 워터리음료다. 포카리스웨트가 체내 수분보충을 위해 체액과 가장 가까운 이온 밸런스를 구성하고 있는 만큼, 일상생활 중 갈증해소를 위한 기능은 유지하면서 물처럼 산뜻한 맛을 강조하고 칼로리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코카-콜라사의 ‘토레타! by 아쿠아리우스'는 높은 판매율을 보이며 이온음료 시장의 강자로 떠오른 제품이다. 깔끔한 맛과 낮은 칼로리로 출시돼 일상 속에서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수분보충음료다. 자몽∙백포도∙사과∙당근∙양배추 등 10가지 과채 수분이 함유됐으며 저자극∙저칼로리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음용 트렌드를 반영해 물처럼 가볍고 깔끔한 맛을 내세워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일동후디스가 리뉴얼 출시한 ‘카카오닙스차’는 카카오닙스 특유의 향과 풍미는 살리면서도 떫은맛을 줄이고 푸른색 컬러의 패키지를 더해 시원한 분위기를 담았다. 0Kcal 음료라 더운 여름철 칼로리 걱정 없이 물처럼 가볍게 마실 수 있다.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열매를 발효, 건조, 로스팅한 후 분쇄한 것으로 식이섬유, 칼슘, 마그네슘 등 각종 영양소와 폴리페놀이 풍부해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다.

코카-콜라의 ‘태양의 식후비법 더블유W차’는 직접 우려낸 녹차, 우롱차, 홍차 등 총 세 가지의 차를 조화롭게 섞어 일상에서 가볍게 즐기기 좋은 깔끔한 맛의 차 음료다. 식이섬유가 함유된 것이 특징으로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51%인 12.7g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식사 후 물 대신 마심으로써 깔끔한 마무리를 할 수 있다.

사진= 각 브랜드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