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축구 축제인 월드컵이 어김없이 4년 만에 돌아왔다. 

2018년 FIFA 러시아 월드컵이 14일 개막, 약 한 달간 다시 한 번 뜨거운 여름을 선사할 예정이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18일 멕시코전을 시작으로 27일 독일전까지 총 6변의 F조 경기를 치른다. 

‘죽음의 조’라고 불리는 만큼, 비관적인 전망도 많지만 2002년 한일 월드컵 때부터 이어져 내려온 ‘즐기는 월드컵’에 대한 기대도 크다. 이에 맞춰 각 기업들도 월드컵을 더욱 뜨겁게 즐기도록 해 주는 이벤트들을 마련해 마케팅 열전에 나서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파자마 팬파크' 영상 캡처

 

★현대차, 눈이 번쩍 뜨이는 ‘팬파크’ 이벤트

가장 규모가 크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이벤트는 대한축구협회 파트너인 현대자동차의 메가톤급 이벤트 ‘팬파크’다. 현대차는 한국 대표팀의 경기 일정에 맞춰 6가지 테마의 ‘팬파크’를 마련한다. 응모 마감일은 팬파크별로 다르다. 

18일(스웨덴전)에는 서울/부산에서 여성들을 대상으로 호텔 1박과 함께 파자마 차림으로 경기를 보게 해 주는 ‘파자마 팬파크’, 아산/광주에서 반려견과 바비큐 파티를 하며 거리응원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애견 팬파크’가 열린다. 23일에는 청각장애인 축구팬을 위한 ‘수화해설 팬파크’, 24일(멕시코전)에는 1998년 프랑스월드컵 멕시코전에서 선제골을 넣은 하석주 아주대 감독과 함께하는 ‘하석주 팬파크’가 예정됐다. 

27일(독일전)에는 아이돌 그룹 우주소녀와 함께 경기를 볼 수 있는 ‘우주소녀 옆자리 팬파크’, 여의도 한강 유람선에서 미혼남녀들의 만남을 주선하는 ‘사랑의 유람선 팬파크’가 있다. 또 18일 오후 5시부터 경기가 열릴 때마다 서울 영동대로 일대 거리응원 구역에서 응원할 수 있도록 응원도구를 제공하는 ‘핫존’ 이벤트에도 응모가 가능하다.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적금부터 축구놀이터까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후원사인 하나은행은 ‘오 필승코리아적금 2018’ 특별 발매 행사를 진행 중이다.

행사 내용은 15일까지 가입자 중 500명을 추첨해 K리그 입장권 2매씩을 증정하고 111명을 추첨해 대표팀 친필 싸인 유니폼과 대표팀 유니폼, 축구공 등의 프리미엄 경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7월 31일까지 가입하면 K리그 일반석 입장권 5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지난달 23일부터 서울 을지로입구역 KEB하나은행 본점 1층에 스크린축구존, 축구퍼팅게임존, 축구국가대표팀 포토존, FIFA 온라인4 게임부스 등이 설치된 ‘KEB하나 축구놀이터’를 열어 월드컵 마케팅에 힘쓰고 있기도 하다. 

 

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 방탄소년단과 함께하는 응원 이벤트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 코카-콜라는 월드컵 캠페인 모델로 글로벌 인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을 발탁, 모바일 앱 CokePLAY를 통해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응원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명은 ‘방탄소년단과 인증샷 찍고 친필 사인볼 받자!’로, CokePLAY 앱 카메라로 코카-콜라 제품을 스캔하면 화면에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나타나 함께 월드컵 응원 셀카를 찍을 수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과 찍은 사진을 #CokePLAY, #BTS 등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응모한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방탄소년단 멤버 전원의 친필 사인이 담긴 코카-콜라 볼을 증정한다. 6월 30일까지 진행되며 당첨자 발표는 7월 5일이다.

또 CokePLAY 앱에서는 증강현실 카메라를 통해 화면에 보이는 코카-콜라 제품들의 브랜드 로고가 들어있는 비누방울을 터뜨리면 코카-콜라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과 포인트, 코카-콜라 축구공, 컵, 모자 등이 담긴 럭키박스를 랜덤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마련된다. 

 

사진=GS25, CU

 

★’집콕족’ 관전에 빠질 수 없는 ‘편의점 이벤트’

거리응원과는 인연이 없지만 야심한 밤, 집에서 조용히 경기를 볼 사람들에게는 ‘편의점 이벤트’가 중요하다. 

GS25는 한국의 조별 경기가 있는 당일(6월 18, 23, 27일) BC카드로 수입맥주 8캔을 구매하면 5000원 캐시백을 제공해 1만5000원에 구입하게 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단 행사 기간 동안 1인당 3회로 한정(1인당 1만5000원까지 캐시백)된다.

또한 개막전이 있는 6월14일부터 말일까지 안주류 16종에 대해 1+1 행사를 진행하며, 개막일인 14일부터 대한민국의 마지막 경기일까지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용기면인 팔도도시락면과 팔도김치도시락면 1+1 행사가 있다. 

CU(씨유)도 러시아 월드컵이 열리는 6월 한 달간 축구팬들을 위한 '축구夜 씨유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개막일인 6월 14일, 1만5000원 이상 구매자들에게 추억의 축구 놀이판을 증정한다. 축구 놀이판은 종이로 만들어진 축구장 위에서 연필이나 볼펜 등으로 볼을 튕겨 골을 넣는 보드게임이다. 축구판 1개와 축구공 5개가 한 세트로 제공되며 점포별로 재고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또 6월 한 달 동안 주요 경기가 열리는 시간대인 저녁 6~9시 사이 BC카드와 NH농협카드로 결제 하면 베스트 야식 상품 13종에 대해 3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넥슨

 

★게임족이라면, 월드컵 시즌 ‘FIFA 온라인 4’

넥슨은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시즌을 맞아 온라인 축구게임 ' FIFA 온라인4'에 FIFA 월드컵 모드를 업데이트했다.

FIFA 온라인4 월드컵 모드에서는 본선 진출 32개국 국가대표팀을 선택해 실제 월드컵처럼 경기를 펼칠 수 있으며,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특별 초청국을 선택해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월드컵 개막을 기념한 승부예측 이벤트도 진행한다. 월드컵 진행 일정에 따라 일별로 1~4개 매치에 대한 승부를 예측, 16강과 4강 진출팀을 맞히면 해당 팀이 속한 조의 '브론즈 선수팩'과 '실버 선수팩'을 각각 지급한다. 8강과 결승 진출팀을 맞히면 최대 3천만 BP를 얻을 수 있는 '행운의 BP카드'를 제공한다.

또한 개막일인 14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하루 3회 이상 피파 월드컵 모드를 플레이하면 'A~H조 레드 선수팩'과 '행운의 BP카드'를 제공한다. 4연승 시 'A~H조 브론즈 선수팩'과 '행운의 BP카드'를 추가 지급한다.

같은 기간 국가대표팀 경기 결과에 따라서 '2018 대한민국 블루 선수팩' 등 추가 보상을 지급하는 대한민국 응원 이벤트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